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6일 (금)부활 제4주간 금요일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죽음 후의 생명마저 주시는 우리 하느님 / 사순 제5주간 목요일

128938 박윤식 [big-llight] 2019-04-11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어느 수녀님이 친구 수녀 어머니의 장례미사에 참석후의 이야기이다. 그 어머니는 여든아홉으로 선종하셨다. 평소 고인의 뜻인 시신을 기증한 터라 묘지까지 갈 필요 없이 장례미사로 모든 것이 끝났다. 장례가 너무 짧아서인지 한편으로 허망했다지만, 수녀님은 삶과 죽음이 다른 게 아닌 하나라는 걸 깨달았단다. 허나 유다인들과 예수님의 갈등은 삶과 죽음을 분리로 보는 그들과 하나라는 예수님과의 차이일 게다. 그들에게는 죽음과 함께 다 사라진다고 보았지만, 예수님에게는 하느님 안에 모두가 살아 있는 존재였다. 삶과 죽음이 하나였기에.

 

이처럼 그분 영원성에는 시간과 공간, 삶과 죽음도 다 하나이다. 따라서 주님 안에서는 삶과 죽음의 분리는 무의미하다. 우리는 살든지 죽든지 주님 것이리라. 삶과 죽음을 분리하지 않으면 우리의 두려움과 슬픔이 훨씬 줄리라. 이러니 나이 들수록 죽음을 삶 안에 두는 것을 늘 해야 한다나. 주님 안에 찾아 온 죽음은 슬픈 게 아닌, 삶의 한 과정이니까.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내 말을 믿는 이는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 않을 게다.(요한 8,51 참조)’

 

현대의 정신 건강에서 가장 큰 위험 요소이며 수많은 정신 질환의 중요 원인의 하나인 불안은 죽음에 대한 공포일 게다. 여기에서 해방되어 참된 자유를 누리려면 하느님께 온전히 자신을 봉헌하는 길밖에 없으리라. 그것은 생명 자체이신 하느님 이외에 그 누구에게서도 명쾌한 해결책을 찾을 수가 없기에.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으로서 영원으로부터 나신 분이시지만, 유다인들은 그것을 몰랐다. 우리는 내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지만, 하루살이는 그것을 알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리라.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보고 듣고 만질 수 없는 저 너머까지 보는 그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마음의 눈으로 보아야 할 게다.

 

우리가 이 믿음으로 볼 때 존재의 깊은 영혼까지 꿰뚫어 볼 게다. 우리는 예수님과 유다인들 사이의 논쟁을 자주 본다. 그들은 예수님을 보잘것없는 목수의 아들정도로 알았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나는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있었다.”라고 선언하셨다. 유다인들에게 아브라함은 신앙의 아버지이므로, 누구도 감히 아브라함이 가진 신앙의 원천과 권위에 도전하지 못하였다. 아브라함의 후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는 유다인들에게 예수님께서 하신 이 말씀은 하느님의 모독자로 간주되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죽음을 무릅쓴 선언이었다.

 

하느님과 아브라함의 계약은 하느님 말씀과 한 여인의 믿음의 만남으로 이어졌다. 성모님의 위대한 순종은 구세주 그리스도를 낳게 되고 새롭고 영원한 계약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권위에 빠진 유다인들은 이 엄청난 신비, 곧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계셨던 예수님을 제대로 몰랐다. 신앙의 눈은 삶과 죽음, 보고 듣고 만질 수 없는 저 너머도 보고, 또 영혼의 저 깊은 존재도 꿰뚫어 보아야만 한다.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주실 그분을 언제나 삶의 중심에 모셔야 한다. 이처럼 우리 삶은 하느님께서 허락하셨기에 죽음도 그분 뜻 안에 달렸다는 건 너무나 당연했다. 시작과 끝이 있는 삶을 허락하신 하느님이시기에 죽음 없는 영원한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이심을 우리는 정녕 믿어야만 하리라.

 

사실 사람들끼리의 계약은 어떤 경우에는 이득을 얻지만 때로는 손해도 볼 게다. 그러나 하느님과 맺은 계약은 결코 손해가 없다. 우리가 계약에 성실하기만 하면 하느님께서는 일찍이 듣고 본 적도 없는 놀라운 일을 보여 주실 게다. 바로 고통도 죽음도 없는 영원한 생명이 있는 하느님 나라이다. 예수님은 바로 그 나라의 축복을 위해 오신 분이시다. 그분께서 결국 모든 삶과 생명을 주관하시는 것을 인정하며 그분께 기도드릴 때, 우리는 삶과 죽음의 공포에서 자유로울 수 있으리라. 그렇지만 참된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느님께 의탁하는 믿음이 없다면 분명 불안을 느끼게되리라.

 

사순 시기를 은총의 시간이라는 이유도, 이 기간에 지난날의 습관과 무거운 허물에서 벗어나 온전하고 생생하게 살아가는 순간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일 게다. 유다인들이 예수님을 완고하게 거부하듯이, 우리도 지난날의 나쁜 습관이나 그릇된 선입관, 기계적 사고방식 등에 묶여 자신의 삶을 더욱 생생하게 할 기회를 놓치곤 한다. 이 은총의 시기에 진정 빛나고 생기 있게 하는 삶이 무엇인지 깊이 깨달아보자. 예수님 말씀을 지키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는 선언은 우리 지성만으로는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십자가 수난을 앞두고 예수님께서는 천지 창조 이전부터 숨겨져 있던 당신의 비밀을 계시하신다. 예수님에 관한 진리는 논리 정연한 학문적 체계나 성경에 관한 지식으로 이해되지 않는다. 신앙의 진리는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의 체험으로 알아듣게 되니까. 우리는 십자가 진리를 체득하고 선포하는 증인이 되어야만 하겠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 1,226 1

추천  2 반대  0 신고  

TAG

생명,죽음,믿음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