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0년 11월 28일 (토)연중 제34주간 토요일너희는 앞으로 일어날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깨어 있어라.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

5316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10-13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    



사람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검사는 객관적인 검사와 투사적인 검사로 나뉜다. 객관적인 검사는 과제가 구조화되어 있고 채점과정이 표준화되어 있어 검사자의 주관적인 해석이 배제되는 검사이며, 투사적 검사는 피험자가 어떠한 그림이나 자극에 대해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보고 개인의 정서 상태나 성격, 성향 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개인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반응을 이끌어낼 수는 있으나 검사자의 주관이 개입될 확률이 커 객관적 검사보다 비교적 신뢰도와 타당성이 낮은 검사이다. 여기에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가 포함된다.

사람은 여러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 애매한 말이나 도형, 소리 등을 접하면 자신의 체험이나 상황에 투영하여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카드에 그려진 잉크 반점이 모호한 자극으로 작용하여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성격의 여러 측면을 드러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검사법이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이다.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는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헤르만 로르샤흐(Rorschach)가 발표한 심리테스트로,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지각반응을 분석하여 개인의 인격 성향을 추론하는 진단검사로, 불안, 긴장, 갈등을 측정하여 주로 개인의 성격구조를 밝히는데 이용된다.

입을 꼭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범죄 용의자를 취조할 때도 이 방법이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살인 사건의 용의자에게 누군지 알아볼 수 없는 흐릿한 사진을 보여주고 이게 누군지 알아하고 묻는 것이다. 그 용의자가 만약 진범이라면 그것이 자신이 죽인 사람의 사진인 줄 알고 눈을 돌리거나 심리적 동요를 보인다고 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339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