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6일 (금)부활 제4주간 금요일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홍보마당

sub_menu

신앙도서ㅣ출판물
[가톨릭출판사] 알기 쉬운 미사 해설(개정판)

999 가톨릭출판사 [cph] 스크랩 2020-08-20

알기 쉬운 미사 해설

이기명 엮음

 

 

가톨릭 신자라면 매주 참례해야 하는 미사, 그 의미를 더 알기 쉽게!

 

 가톨릭신자라면 매주 미사에 간다. 그러나 미사 예식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알고 미사에 참례하는 신자는 많지 않은 것 같다. 미사 예식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미사 안에서 신자들이 행하는 여러 의식들에 대해서도 두루뭉술하게이해하게 된다.

 

가톨릭출판사에서 출간한 알기 쉬운 미사 해설은 아직 미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신자들이 미사에 쉽게 익숙해지도록 미사 진행 순서에 맞춰 친절하게 미사에 대해 설명해 주는 미사 해설서. 1974년 초판 이후, 오랫동안 미사에 입문하는 가톨릭 신자들에게 사랑을 받아 온 알기 쉬운 미사 해설이 개정판으로 새 단장을 하고 찾아왔다.

 

산뜻하고 세밀한 삽화와 함께 새로운 전례 용어를 반영한 개정판 출간

 

 새로워진 알기 쉬운 미사 해설에서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은 산뜻하고 세밀해진 삽화 부분이다. 미사 때 초보 신자들에게 낯선 것이 비단 미사 예식만은 아닐 것이다. 사실상 미사 공간 내 모든 사물과 구조물들이 어떤 이유로 그 자리에 있는 것인지 초보 신자들은 제대로 알기가 어렵다. 개정판 알기 쉬운 미사 해설은 성당 내부 구조물과 제대 및 주수대 위의 여러 가지 물건들, 신부님이 미사 때 입는 전례복까지 미사 때 시각적으로 접하는 모든 것을 총망라하여 삽화로 실었다.

 

책 전체에 걸쳐 근래 개정된 전례 용어들을 모두 반영하였고 미사 내 예식들에 대한 설명을 더 알기 쉬운 말도 풀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책 제본 방식도 예전의 중철 제본에서 무선 제본으로 바꾸어 오랜 기간 휴대하고 다녀도 구겨지거나 형태가 망가지지 않는 튼튼한 책으로 거듭났다. 마지막으로 책날개에는 시작 예식부터 마침 예식까지 미사 순서가 한눈에 들어오도록 갈무리하여 넣었다. 미사가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감이 오지 않는 초보 신자에게 이 책날개는 아주 요긴한 미사 길잡이가 될 것이다.

 

초보 신자도 단번에 이해되는 미사 수업

 

 초보 신자에게 미사는 앉았다 일어섰다의 반복이며 성스럽지만 어딘가 어렵고 긴장되는 시간이다. 미사는 예수님을 만나는 일이기에 경건하고 기쁜 일이라고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현실에서는 미사통상문을 앞에 두고 그 순서 따라가기 바쁘다. 이런 상황이라면 알기 쉬운 미사 해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차례를 한 번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대략적인 미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온다는 점이다. 주일날 미사에 참례하러 갈 때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갖고 다니면서 미사 시작 전 책날개의 미사 순서를 쭉 한 번 훑어보고 궁금한 부분을 그때그때 찾아 읽는 것이 이 책의 사용법이다. 습관적으로 이 책을 떠들어 보는 것만으로도 미사 시간이 한결 편해질 것이다.

 

미사에 익숙한 오랜 신자도알아 두면 쓸 데 있는미사 상식

 

 새내기 신자 때 미사를 영하며 느꼈던 떨리고 설레던 마음도 얼마간 시간이 지나고 미사가 일상이 되면 처음에 비해 그 기쁨의 강도가 잔잔해지기 마련이다. 예비자 교리 때 들었던 미사에 대한 설명들은 이미 가물가물하고 다른 사람에게 미사에 대해 설명하자니 나도 모르게 우물쭈물 말끝을 흐리게 된다. 이렇게 미사 참례가 일상 깊이 자리 잡은 오랜 신자에게도 이 책은 얇지만 알찬 지식을 제공한다.

 

문득 누군가 신부님이 복음을 읽기 전 허리 굽혀 인사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설명해 달라고 하면, 오랜 신자여도 단번에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그 이유를 복음을 읽을 마음과 혀를 깨끗하게 해 달라고 하느님께 청하는 것이라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책 맨 뒤에는 꼭 알아야 할 교회 축일을 수록하고 간단한 설명을 덧붙였다.

 

미사를 이해하는 것은 미사의 은총을 받기 위한 준비

 

 미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전례가 담고 있는 의미에 한 걸음 다가갈수록 미사 시간은 긴장되는 시간이 아닌 우리 영혼이 따스해지는 은총의 순간임을 알게 된다. 미사를 제대로 이해해야 미사의 은총을 받을 마음의 준비도 제대로 할 수 있다. 내 안에서 하느님과 내 영혼이 만나는 시간이 더 기쁘고 행복해지도록, 미사에 참례하러 갈 때마다 알기 쉬운 미사 해설을 손 가까운 곳에 두고 자주자주 펼쳐보길 바란다.

 

 

* 도서 구매 및 자세히 보기 링크 (클릭!)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 2,625 0

추천  3

TAG

미사/ 말씀 전례/ 성찬 전례/ 영성체 예식/ 미사 예절/ 제의/ 성당 내부/ 성전/ 전례복/ 교회 축일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