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7일 (토)부활 제4주간 토요일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과잉확신(overconfidence phenomenon)

5050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01-20

 


과잉확신(overconfidence phenomenon)



 

자신이 잘난 줄 아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믿는 바의 정확성을 과잉 추정하는 경향을 사회심리학에서 이를 과잉확신(overconfidence phenomenon)이라고 한다.

과잉확신(overconfidence phenomenon)의 편향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생각할수록 더 쉽게 자기 위주 편향에 빠지게 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를 높이기 위해 산다. 이 때문에 중대한 결정의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과잉확신(overconfidence phenomenon)의 편향은 자아에 대한 과도한 예측이나 확신으로 인해 랜덤한 사건의 트랜드를 자신의 신념을 강화하는 쪽으로 해석하여 손실이 일정기간 반복되면 이제 이익이 날 것으로 예측하는 오류를 더 범하게 한다.

주식 투자가들에게서도 자기 위주 편향이 관찰되는데 이런 투자가들은 고급호텔이나 힙한 기술회사의 주식을 산다. 그것이 정말로 가치 있는 주식이기 때문이 아니라, 뭐라도 된 것 같은 기분을 들게 하기 때문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029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과잉확신(overconfidence phenomenon),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