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0년 2월 18일 (화)연중 제6주간 화요일바리사이들의 누룩과 헤로데의 누룩을 조심하여라.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

5042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0-01-12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



 

많은 신기술들이 시간과 돈을 아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원가를 계산해보면 결국 절약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효과를 가리키는 개념을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이라고 한다.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도리어 만족은 후퇴하는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은 성장의 필연적인 결과이지만 가능하면 피해가면 좋은 '의사결정의 함정'이라고 한다. 기술이 효율성을 높여줄 것처럼 말하지만 오히려 삶의 질에 역생산적으로 작용할 때가 많다. 좋은 삶의 기본 원칙은 그 기술이 내게 정말 필요한지 냉정하게 계산해보는 것이다.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의 사례를 보면, 인터넷의 이메일은 천부적인 발명품이다. 빠른 속도록 자판을 쳐서, 후딱 소식을 전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스팸메일을 끌어들이고 필요 없는 소식들도 메일함에 들어온다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도 마찬가지다. 예전 같으면 설득력 있는 논지 몇 개만 메모해가면 되었다. 기껏해야 오바해드 영사기를 동원해 필요한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다였다. 그러다가 파워포인트가 출시되어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의 비용이 추가되었다. 쇼프트웨어를 익히고, 업그레이드 하고, 페이지를 만들고 꾸미기 위해 들이는 시간들이 그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244 2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