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연중제11주간 화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21-06-14 ㅣ No.147573

군대에 있을 때입니다. 업무상 비밀취급인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서류에는 대외비, 3급 비밀, 2급 비밀, 1급 비밀이 있습니다. 서류를 인수하면서 서명을 해야 했습니다. 저는 3급 비밀까지 취급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습니다. 2급 비밀과 1급 비밀은 더 많은 보안이 필요했기에 비밀취급인가의 등급이 높은 사람만이 볼 수 있었습니다. 교구청에 있을 때입니다. 저는 교구청의 여러 모임에 위원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참석하는 모임의 서류나 공문을 열어 볼 수 있도록 제게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주교평의회나 참사회의의 서류나 공문은 제가 볼 수 없었습니다. 제게는 그런 권한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비밀을 취급하는 사람은 알게 된 비밀을 지킬 의무가 있습니다. 알게 된 정보를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사용해서도 안 됩니다.

 

공익을 위해서, 긴급한 재난의 상황에서 비밀을 해제하거나 공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의 지적재산권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공개된 정보를 활용해서 더 많은 백신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서, 사회 정의를 위해서 비밀문서를 공개하기도 합니다. 당시의 정책이 국민을 위한 것이었는지, 집단의 이익을 위한 것이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투명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업체의 재무제표도 공개됩니다. 그래야 신뢰하고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다양한 웹들도 무료로 공개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무료로 공개된 웹을 통해서 생활에 편리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유에서 존재로 넘어가는 삶의 모습을 공유경제모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도시에서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을 공동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종 사무기기를 함께 사용하기에 비용이 절감됩니다. 사무실을 함께 사용하기에 임대료도 절약 됩니다. 옷을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면접을 가거나, 모임에 참석할 때 굳이 비싼 옷을 사지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옷을 입고 반납하면 됩니다. 휴가를 갈 때 좁고 비싼 호텔을 이용하기 보다는 넓고 저렴한 빈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집을 소유한 사람과 숙소를 원하는 사람을 연결해 주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까지 안전하게 이용하는 차량도 있습니다. 차량이 필요한 사람과 차를 이용해서 수익을 원하는 사람을 연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 정부의 자원을 회의실과 강의실, 강당과 다목적 실, 주차장, 체육시설, 숙박시설과 같은 자원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필요한 사람들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국가의 자원을 국민을 위해서 돌려주는 발상의 전환입니다. 저도 사제관 지하에 자전거를 가져다 놓았습니다. 다른 신부님들도 자전거를 가져다 놓았습니다. 필요한 신부님들은 언제든지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뉴욕으로 여행 온 신부님들이 사제관에 있는 자전거를 이용하였습니다. 소유하는 것보다 공유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초대교회는 이미 소유의 삶이 아닌 공유의 삶을 실천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가진 것을 교회에 봉헌하였습니다. 교회에는 가난한 사람도, 궁핍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어린아이도, 과부도, 노약자도 따뜻하게 보살핌을 받았습니다.

 

오늘 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하느님의 뜻을 따라서 살아가는 고린토의 신자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여러분은 모든 면에서 곧 믿음과 말과 지식과 온갖 열성에서, 또 우리의 사랑을 받는 일에서도 뛰어나므로, 이 은혜로운 일에서도 뛰어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부유하시면서도 여러분을 위하여 가난하게 되시어, 여러분이 그 가난으로 부유하게 되도록 하셨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소유하는 삶에서 존재하는 삶으로 변화될 때,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 세상은 하느님의 의로움과 하느님의 뜻이 드러나는 하느님 나라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6,685 5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