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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철 프란치스코신부님 -하느님 중심의 삶 “주님과 우정의 여정, 그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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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1.12월21일
아가2,8-14 루카1,39-45
하느님 중심의 삶 “주님과 우정의 여정, 그리고 형제들과 우정의 여정”
“오 샛별이여 찬란한 광채이시요, 정의의 태양이시요. 오시어 죽음의 땅과 어둠속에 앉아있는 우리를 비추어 주소서.”
오늘 동지날인 12월21일의 '오후렴'도 참 아름답고 황홀합니다. 우리의 영원한 스승이자 연인이시고 도반이자 주님인 예수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대림시기입니다. 혼자서는 살 수 없고 혼자서는 구원도 없습니다. 반드시 더불어의 삶이요 구원입니다. 더불어와 홀로이지 더불어 없는 홀로는 불가능합니다. 10년전 2014년 삶의 여정의 압축과도 같았던 산티아고 순례 여정을 통해 절감했던 진리입니다.
삶의 여정은 목적지, 이정표, 도반, 기도라는 네 요소로 압축되었고, 함께 하는 도반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참 깊이 깨달았습니다. 삶의 중심이신 영원한 도반이신 주님과 우정의 여정과 더불어 보이는 형제 도반들과 우정의 여정임을 깨닫습니다. 우선적인 것이 공동체 삶의 중심이신 주님과 우정의 여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떠오르는 그동안 참 많이도 나눴던 “하늘과 산”이라는 대표적 자작시입니다.
“하늘 있어 산이 좋고, 산 있어 하늘이 좋다. 하늘은 산에 신비를 더하고, 산은 하늘에 깊이를 더한다. 이런 사이가 되고 싶다, 이런 사랑을 하고 싶다.”
하늘이 주님이라면 우리 각자는 산이고, 네가 하늘이라면 나는 산일수도 있습니다. 주님과의 관계는 물론 서로간에도 상호보완 관계임을 깨닫습니다. 참으로 모두가 삶의 중심이신 영원한 연인이자 도반인 주님과의 우정과 더불어 형제들 서로간의 우정임을 깨닫습니다.
바로 그 좋은 본보기가 오늘 복음의 주인공은 마리아와 엘리사벳입니다. 이 두 분의 우정에 앞서 각자 주님과의 우정은 얼마나 깊었던 지요! 오늘 동지날 두분의 만남이 참 감동적이고 아름답습니다. 두분의 만남과 동시에 태중의 아들들, 예수님과 세례자 요한의 만남이기도 합니다.
섬김을 받으러 오신 것이 아니라 섬기러 오신 예수님 답게, 성모님을 통해 엘리사벳 태중의 세례자 요한을 찾아 겸손히 찾아 나선 태중의 예수님입니다. 아마도 곤경에 처한 마리아가 즉시 떠올렸던 참 좋은 도반이 엘리사벳 사촌 언니였을 것입니다.
두 자매간 역시 주님을 중심으로 서로간의 우정도 참으로 깊었음을 봅니다. 엘리사벳의 고백이 이를 입증합니다. 마리아의 인사말을 들었을 때 엘리사벳 태 안의 아기가 반갑고 기쁨에 뛰놀았고, 성령으로 가득 찬 엘리사벳은 기뻐 외칩니다. 루가복음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백에 속할 것입니다.
“당신은 여인들 가운데 가장 복되시며 당신 태중의 아기도 복되십니다. 내 주님의 어머니께서 저에게 오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보십시오. 당신의 인사말 소리가 제 귀에 들리자 저의 태 안에서 아기가 즐거워 뛰놀았습니다. 행복하십니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리라고 믿으신 분!”
단숨에 읽혀지는 엘리사벳의 성령충만한 고백입니다. 주님 안에서 두분의 우정은 더욱 깊어졌을 것이고 서로의 내적상처도 완전히 치유되었을 것이며, 무엇보다 두분의 태교에 결정적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태중에 모신 마리아가 흡사 살아있는 “주님의 감실”같고, 그 앞에서 기뻐 뛰노는 엘리사벳 태중의 아기는 흡사 주님의 계약궤 앞에서 덩실덩실 춤을 추던 다윗을 연상케 합니다.
참으로 영원한 연인이자 도반인 주님을 중심에 둔 두 어머니들의 우정이요, 태중의 예수님과 요한의 우정임을 깨닫습니다. 형제자매들 상호간의 우정에 앞서 공동체 삶의 중심이신 주님과의 우정이 절대적이요, 주님의 진리에 대한 사랑이 참된 우정의 기초임을 깨닫습니다. 이런 삶의 중심이신 주님과 신비적 사랑의 체험을 제1독서 아가서가 잘 보여줍니다. 교회의 신비가들이 참 사랑했던 아가서요, 아가서가 있음으로 성서는 더욱 풍요로워졌습니다.
“내 연인의 소리! 보셔요. 그이가 오잖아요...내 연인은 나에게 속삭이며 말했지요.”
연인이신 주님을 기다리는 애인의 감미롭고 아름다운 고백들로 가득합니다. 흡사 엘리사벳은 물론 그 태중의 아기 요한의 고백같기도 하고, 미사에 참석해 연인이신 주님을 기다리는 주님의 애인인 우리의 고백같기도 합니다. 평생 “진리의 연인”이 되어 살았던 성 아우구스티노, 또 주님과 깊은 연정을 나눴던 신비가 십자가의 요한, 아빌라의 데레사. 이냐시오 로욜라도 생각납니다. 교회의 신비가들에게 삶의 중심인 주님은 모두의 연인이었고 도반이였고 그들과 주님과의 연정과 우정도 함께 갔음을 봅니다.
“나의 애인이여, 일어나오. 나의 아름다운 여인이여, 이리 와 주오.”
신비가들은 물론 우리 영혼들 역시 주님의 애인들임을 깨닫습니다. 주님은 우리의 연인이 되고 우리는 주님의 애인들이 됩니다. 참으로 우리 공동체 삶의 중심인 주님과의 깊어지는 연정, 우정과 더불어 깊어지는 형제자매들 상호간의 연정과 우정임을 깨닫습니다. 우리 모두의 공통적 연인이자 도반이신 주님께서 우리 형제들 상호간의 연정도 우정도 보호해 주십니다. 아니 진리이신 주님 사랑 안에서 연정도 애정도 부단히 우정으로 승화됨을 깨닫습니다.
참으로 깊은 우정은 연정과 애정을 뛰어넘습니다. 그 좋은 본보기의 우정이 성서의 다윗과 요나단, 마리아와 엘리사벳이요, 우리 조상들중에는 조선시대 율곡 이이와 우계 성혼, 그리고 정약용과 정약전 형제를 꼽고 싶습니다. 삶의 중심이신 진리안에서 영혼들이 깊은 일치를 이뤘던 분들입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은 자기보다 상대방 도반의 영혼을 더 사랑했다는 것입니다.
“주님과 우정의 여정”과 함께 가는 “도반 형제들과의 우정”임을 깨닫습니다. 날마다 주님의 거룩한 미사은총이 우리 모두 주님과의 우정을 깊이해 주고, 더불어 주님을 중심으로 형제들 상호간의 우정도 깊이해 줍니다. 아멘.
성 베네딕도회 요셉수도원 이수철 프란치스코신부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