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정신역동 이론(psychodynamic theor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9-08 ㅣ No.5634

                                                                             정신역동 이론(psychodynamic theory)




개인의 과거 경험이 현재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이에 의거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이론을 가리켜 치료 이론의 상징인 정신역동 이론(psychodynamic theory)이라고 한다. 이 이론은 정신 결정론(psychic determinism)과 무의식(unconsciousness)을 기초로 인간의 심리 현상과 행 동을 설명한다.

정신 결정론(psychic determinism)이란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과거의 경험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무의식(unconsciousness)은 의식적인 수준에서 일어나지 않는 정신적 활동을 의미하는데 정신역동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동기나 의도의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꿈의 해석을 통해 불안의 원인이 되는 단서를 찾아 내담자가 불안을 관리하거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심리치료의 변화는 개인적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고 재고하는 일에 달려 있다. 치료사들은 언어적 기법, 치료 이론의 상징인 정신역동, 인지행동 등을 활용하여 변화를 유도하고, 감정적으로 흥분시키는 대화를 통해 고객들이 새로운 의미에 비추어 자신들의 특정한 문제들을 해독하고 재해석하고 다시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정신역동 이론(psychodynamic theory)에는 지그문트 프로이트(Sih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W. Adler)의 개인 심리학,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의 분석 심리학 등이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47 2

추천 반대(0) 신고

정신역동 이론(psychodynamic theor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