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이카로스 콤플렉스(Icarus complex)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4-04-05 ㅣ No.6582

                                                                               이카로스 콤플렉스(Icarus complex)




그리스신화 속 이카로스(Icarus)는 미궁 속에 갇혔는데 그의 아버지 다이달로스가 밀랍과 깃털로 만들어준 날개를 달고 미궁을 탈출한다. 다이달로스는 아들에게 나는 법을 가르치며 비행할 때 적당한 높이를 유지하라고 경고한다. 날개가 태양의 열기에 녹을 테니 태양에 가까이 가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카로스는 처음에는 아버지의 말 대로 적절한 높이를 유지했으나 날개를 달고 하늘을 날아보니 너무 좋았다. 난생처음 경험하는 자유와 쾌감에 정신이 팔려 이카로스는 아버지의 경고를 잊고 만다. 자신감이 생긴 이카로스는 계속해서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다가 태양 가까이 가게 되었고 날개가 태양의 열기에 녹아버지자 추락해 죽음을 맞는다. 자신감이 생긴 이카로스는 태양을 향하다 날개가 녹아 떨어져 죽는다.

이카로스 콤플렉스(Icarus complex)1955년 하버드대학교 심리학자 헨리 알렉산더 머레이(Henry Alexander Murray)가 처음으로 정의했다. 자신이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무한한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사회적으로 올라가기만을 바라는 심리를 가리켜 이카로스 콤플렉스(Icarus complex)라고 명명한다. 이카로스 콤플렉스를 명명하면서 주목받고 싶어하는 나르시시즘(narcissism)을 대표적인 성향으로 꼽았다. 나르시시즘은 무한한 관심과 애정을 독차지하고 싶은 열망, 영원히 죽지 않는 불사에 대한 열망을 뜻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 1

추천 반대(0) 신고

이카로스 콤플렉스(Icarus complex),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