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17일 (수)
(녹) 연중 제20주간 수요일 내가 후하다고 해서 시기하는 것이오?

신앙도서ㅣ출판물 ※ 이미지 업로드 시 파일찾기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가톨릭교육과 인간] 원종철 지음

스크랩 인쇄

가톨릭대학교출판부 [cukpress] 쪽지 캡슐

2022-05-03 ㅣ No.1395

 

 

가톨릭교육과 인간

 

원종철 지음

 

교육학은 전인교육 혹은 인성교육을 통한 인간의 자아실현과 인간완성을 추구한다. 인간학과 교육학의 주된 관심은 둘 다 인간의 인격적이고도 전인적인 완성과 성숙이다. 따라서 인간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교육학의 연구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간학에 기초한 교육학으로서,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인간학과 교육학의 입장에서 함께 탐구하였고, 인간을 교육하는 원리를 제시하였다.

다양한 교육방법들 중 1990년대에 들어 그룹 다이내믹에 대한 연구가 여러 응용 분야에서 적극 적용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동안 교육학에서는 그룹 다이내믹의 연구가 협동학습, 교육의 성과, 학급 운영, 동기 유발과 같은 주제에 대한 중요한 교육 원리로 활용되었다. 이 책은 필자가 그동안 지속적인 관심 속에서 학문적으로 탐구해 온 그룹 다이내믹의 학문적 원리와 그 응용 분야인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성과라 할 수 있다. 특히나 필자는 이 원리들이 가톨릭 학교와 가톨릭 대학에서 가톨릭 교육 이념을 실현하고 교육하는 데 무척 중요하다고 보고, 그 활용 방안으로서 협동학습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이는 가톨릭계 학교가 교육 공동체와 전인교육을 추구함에 있어 인격 형성과 자아실현을 해야 할 인간, 그리고 감성과 이성을 가진 인간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가톨릭 교육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다.



▮ ▮ 짜임 ▮ ▮

   

머리말

1부 가톨릭 교육 이념 제4부 교육의 방법: 협동학습

1장 교육의 목적과 가톨릭 학교의 역할 8장 자율의 문제와 교육의 역할

2장 가톨릭 대학의 존재 이유 9장 대학교수의 수업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2부 교육의 대상: 인간 10장 협동학습의 모형부록: 효 사상과 도덕교육

3장 감성과 이성 부록: 효 사상과 도덕교육

4장 감성의 본질과 학습 참고 문헌

3부 교육의 원리

: 그룹 다이내믹과 자율성

5장 그룹 다이내믹: 협동학습의 교육 원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6장 인간과 그룹과 인격 형성

7장 그룹의 발달과 교사의 역할


 

 

 


 



987 0

추천

가톨릭교육, 가톨릭학교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번호 제목 등록일 작성자
1433 예수님 내면의 삶 영어 번역위원/발행 합력인 초빙합니다. 2022-07-19 이돈희
1432 [바오로딸] 일상에서 피정하기 2022-07-15 성바오로딸
1431 만남, 그 신비 / 레벤북스 2022-07-15 레벤북스
1430 [전례음악의 신학] - 우리가 거행하는 신비, 우리가 부르는 노래 2022-07-14 가톨릭대학교출판부
1429 안지영 오르간 즉흥연주곡집 2권 2022-07-12 안지영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