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돈 주앙 콤플렉스(Don Juan complex)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4-04-02 ㅣ No.6579

                                                                           돈 주앙 콤플렉스(Don Juan complex)




한 여성과의 관계에 정착하지 못하고 수많은 여성과 사랑을 나누는 남성의 지나친 성적 욕구 및 행동을 가리켜 돈 주앙 콤플렉스(Don Juan complex)라고 한다.

돈 주앙 콤플렉스(Don Juan complex)에 대한 설명은 다양하다. 이런 특성을 보이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 사랑받고 싶었으나 사랑받지 못했다. 사랑의 자극이 없으니 스스로 자극을 만들어낸다. 끊임없이 여성을 유혹하고 성적 활동을 탐닉한다. 그러나 무의미한 몸부림일 뿐 공허함은 채워지지 않는다.

이들은 오이디푸스적 성향을 가진 이로 쉴 새 없이 다른 여성들에게 접근함으로써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어머니상을 찾으려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 정신분석학자 오토 페니켈(Otto Fenichel)은 이들을 가리켜 모든 여성에게서 어머니를 찾으려 하지만 실패하는 이들이라고 설명한다.

돈 주앙 콤플렉스(Don Juan complex)의 주인공인 돈 주앙 테노리오에 대한 전설은 스페인에서 시작되어 퍼져나갔는데, 그가 실존 인물이었는지는 확실치 않다. 돈 주앙의 전설을 바탕으로 한 많은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가브리엘 테레스의 <세비아의 돈 주앙>이다. 원제가 세비야의 난봉꾼과 석상의 초대로 이탈리아의 도시 나폴리에 사는 방탕한 청년 돈 주앙은 희대의 난봉꾼으로 묘사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7 1

추천 반대(0) 신고

돈 주앙 콤플렉스(Don Juan complex),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