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감시의 눈 효과(watching eyes effec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4-04-09 ㅣ No.6586

                                                                             감시의 눈 효과(watching eyes effect)

 

 

(eye)의 존재는 누군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이는 사회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우리를 격려하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가 부정하게 행동할 가능성을 줄여주는 셈이다. 이러한 전략을 감시의 눈 효과(watching eyes effect)라고 한다.

 

뉴캐슬대학교의 멀리사 베이트슨(Melissa Bateson) 교수는 대학 내 셀프 서비스 식당에 일련의 포스터를 배치했다. 어떤 날은 포스터에 한 쌍의 눈(eye)과 함께 식사를 마친 후에는 제공된 선반에 쟁반을 놓아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은 이 식당에서 구매한 음식과 음료만 섭취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둘 중 하나의 메시지가 포함되었다. 다른 날에는 눈(eye)이 꽃 그림으로 대체되었다.

 

연구진은 각 상황에서 요청 사항을 따르지 않는 비율을 관찰했다. 베이트슨 교수는 눈(eye) 그림이 있는 포스트 앞에서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릴 확률은 꽃 그림이 있는 포스터와 비교해 50% 가까이 떨어졌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포스터에 쓰레기 투기 금지 메시지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상관없었다. 중요한 건 눈(eye)의 존재였다.

 

베이트슨 교수는 진짜 감시의 눈길이 아닌 그림이나 사진이라도 사람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인간의 뇌가 그림으로 된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얼굴을 보고도 무의식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7 1

추천 반대(0) 신고

감시의 눈 효과(watching eyes effec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