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9월 28일 (일)연중 제26주일(세계 이주민과 난민의 날)너는 좋은 것들을 받았고 라자로는 나쁜 것들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초를 겪는 것이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자기자비(self-compassion)

5591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1-07-29

                                                                                     자기자비(self-compassion)




고통스러운 순간에 과도한 자기 비난에 빠져드는 대신에 너그럽게 스스로를 이해하고 돌보는 태도를 취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가 자기자비(self-compassion).

자기자비(self-compassion)는 고통스러운 순간에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자비롭고 포용적으로 대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으로 자신을 향한 친절과 공감을 시작하지 않으면 정신건강의 적신호가 온다. 즉 이런 사람들이 우울증에 빠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자기자비(self-compassion)는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도움이 되는 비교적 새로운 자기개념으로, 자기자비를 지닌 사람들은 세 가지 행동양식을 보인다. 첫째, 자신의 실패나 실수를 평가하기보다는 인간적으로 공감하고 이해한다. 둘째, 사람은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셋째, 자신이 실패나 실수를 했을 때 드는 부정적 감정에 대해 균형적 시각을 갖는다. 즉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인정하나 이에 휩싸여 헤어나오지 못하게 두지 않는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Kristin Neff 는 불교의 핵심 신조이며 함양해야 하는 네 가지 자질인 사무량심(四無量心) 중 하나인 자비의 개념에 기반하여 자기자비(self-compassion)를 정의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2,724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자기자비(self-compassion),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