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4년 6월 18일 (화)연중 제11주간 화요일너희는 원수를 사랑하여라.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투명성의 환상(Illusion Of Transparence)

6653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4-06-15

                                                                    투명성의 환상(Illusion Of Transparence)

 

 

 

거짓말을 하는 게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 진실을 이야기하지 않을 때 다른 이들이 그걸 알아챌지 모른다는 찝찝한 기분을 느끼기 때문이다. 설령 다른 사람들이 내가 거짓말을 한다는 걸 몰라도 우리는 그런 기분을 느낀다.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심리학에서 투명성의 환상(Illusion Of Transparence)이라 부른다.

 

투명성의 환상(Illusion Of Transparence)이란 표현은 말을 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다 알고 있으리라고 추측하는 인지적 편향(cognitive bias)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내가 너무 투명하여 말을 않아도 상대방이 다 알 것이라는 생각이다.

 

투명성의 환상(Illusion Of Transparence)은 코넬 행동 경제학 및 의사결정 연구 센터(Cornel Center for Behavioral Economics and Decision Research)의 공동 대표이자 심리학자인 토마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가 이런 환상으로 인해 우리는 실제로는 그렇지 않더라도 우리 스스로를 끔찍하게 거짓말을 못하는 거짓말쟁이라고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4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투명성의 환상(Illusion Of Transparence),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