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2년 6월 28일 (화)성 이레네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예수님께서 일어나셔서 바람과 호수를 꾸짖으셨다. 그러자 아주 고요해졌다.

홍보마당

sub_menu

신앙도서ㅣ출판물
[가톨릭교육과 인간] 원종철 지음

1395 가톨릭대학교출판부 [cukpress] 스크랩 2022-05-03

 

 

가톨릭교육과 인간

 

원종철 지음

 

교육학은 전인교육 혹은 인성교육을 통한 인간의 자아실현과 인간완성을 추구한다. 인간학과 교육학의 주된 관심은 둘 다 인간의 인격적이고도 전인적인 완성과 성숙이다. 따라서 인간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교육학의 연구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간학에 기초한 교육학으로서,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인간학과 교육학의 입장에서 함께 탐구하였고, 인간을 교육하는 원리를 제시하였다.

다양한 교육방법들 중 1990년대에 들어 그룹 다이내믹에 대한 연구가 여러 응용 분야에서 적극 적용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동안 교육학에서는 그룹 다이내믹의 연구가 협동학습, 교육의 성과, 학급 운영, 동기 유발과 같은 주제에 대한 중요한 교육 원리로 활용되었다. 이 책은 필자가 그동안 지속적인 관심 속에서 학문적으로 탐구해 온 그룹 다이내믹의 학문적 원리와 그 응용 분야인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성과라 할 수 있다. 특히나 필자는 이 원리들이 가톨릭 학교와 가톨릭 대학에서 가톨릭 교육 이념을 실현하고 교육하는 데 무척 중요하다고 보고, 그 활용 방안으로서 협동학습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이는 가톨릭계 학교가 교육 공동체와 전인교육을 추구함에 있어 인격 형성과 자아실현을 해야 할 인간, 그리고 감성과 이성을 가진 인간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가톨릭 교육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다.



▮ ▮ 짜임 ▮ ▮

   

머리말

1부 가톨릭 교육 이념 제4부 교육의 방법: 협동학습

1장 교육의 목적과 가톨릭 학교의 역할 8장 자율의 문제와 교육의 역할

2장 가톨릭 대학의 존재 이유 9장 대학교수의 수업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2부 교육의 대상: 인간 10장 협동학습의 모형부록: 효 사상과 도덕교육

3장 감성과 이성 부록: 효 사상과 도덕교육

4장 감성의 본질과 학습 참고 문헌

3부 교육의 원리

: 그룹 다이내믹과 자율성

5장 그룹 다이내믹: 협동학습의 교육 원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6장 인간과 그룹과 인격 형성

7장 그룹의 발달과 교사의 역할


 

 

 


 


0 682 0

추천  0

TAG

가톨릭교육, 가톨릭학교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