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8일 (일)부활 제5주일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나눔마당

sub_menu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

6561 박남량 [narcciso] 스크랩 2024-03-14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




과거의 학습심리학은 특정 자극이 행동을 강화시킨다고 보았다. 그러나 실험심리학자 데이비드 프리맥은 자극뿐만 아니라 행동 자체가 다른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쉽게 자주 하는 높은 확률의 행동이 드물게 하거나 하기 싫은 낮은 확률의 행동을 촉진핟다는 주장인데 이를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라고 부른다.

좋아하는 행동을 하기 위해 다른 행동을 먼저 하도록 만드는 이 방식은 할머니의 규칙(grandma’s rule)으로 불리기도 한다. 당근 먹으면 사탕 줄게, 방 치우면 게임하게 해 줄게, 숙제 다 하면 TV 틀어줄게, 할머니가 손주를 어르고 달랠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 아닌가. 물론 프리맥의 원리는 성인에게도 효과적이다.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ADHD아동, 학습된 무기력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질 뿐만 아니라 적용함에 있어서 하기 싫은 일, 귀찮은 일, 힘든 일 등을 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기법으로 아동, 청소년, 성인 모두에게 적용 가능하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18 1

추천  0 반대  0 신고  

TAG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할머니의 규칙(grandma’s rule),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