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28(녹) 연중 제26주간 화요일 ... 독서,복음서 주해

스크랩 인쇄

김대군 [ahyin70u] 쪽지 캡슐

2021-09-27 ㅣ No.150018

1독서<많은 민족들이 주님을 찾으러 예루살렘에 오리라.>

즈카르야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8,20-23

20 만군의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민족들과, 많은 성읍의 주민들이 오리라.

21 한 성읍의 주님들이, 다른 성읍으로 가서,“, 가서, 주님께 은총을 간청하고, 만군의 주님을 찾자. 나도 가겠다.”하고 말하리라.

22 많은 민족들과 강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에서, 만군의 주님을 찾고, 주님께 은총을 간청하러 오리라.

23 만군의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그때에 저마다 말이 다른 민족 열 사람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붙잡고, “우리도 여러분과 함께 가게 해 주십시오. 우리는 하느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하고 말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즈카르야 예언자는, 많은 민족들과 강한 나라들이 만군의 주님께 은총을 간청하러 오리라고 한다.

 

 

 

복음<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셨다.>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51-56

51 하늘에 올라가실 때가 차자,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셨다.

52 그래서 당신에 앞서 심부름꾼들을 보내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모실 준비를 하려고 길을 떠나 사마리아인들의 한 마을로 들어갔다.

53 그러나 사마리아인들은 예수님을 맞아들이지 않았다. 그분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54 야고보와 요한 제자가 그것을 보고,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불러 내려 저들을 불살라 버리기를 원하십니까?”하고 물었다.

55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서 그들을 꾸짖으셨다.

56 그리하여 그들은 다른 마을로 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서 주해(해제.역주 정 양 모)

예루살렘으로 떠나가시다- 사마리아인들이 냉대하다

이제까지 루카는 예수님의 가릴래아 활약상을 서술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갈릴래아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면서 하신 일을 소개하는데 이를 일컬어 상경기라 한다. 상경기는 예루살렘으로 옮기려는 결의를 드러내신 때로부터 시작하여 거기에 당도하신 때로 끝맺는다. 상경기에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중이라는 말이 수시로 나온다.

 

51

맞아들여질 날을 직역하면, “맞아들임의 날들이다. 이는 죽음과 부활과 승천의 때를 가리킬 것이다. 9.31더나심과 같은 뜻이겠다. 그런데 맞아들이다동사가 예수 승천을 가리키는 사실로 미루어 맞아들여질 날은 주로 승천의 때를 가리키겠다.

표징은 원문에서는 얼굴

 

52

사마리아인들이 예수 일행을 맞아들이지 않았다는 이야기는 루카 특수사료, 사마리아인들은 누구인가? 기원전 722년 아시리아가 북부왕조 이스라엘을 패망시킨 다음부터 이스라엘인들이 이방인들과 결혼하여 생긴 혼혈족이다. 사마리아인들은 자연히 야훼신앙을 변질시켜 일종의 혼합교를 신봉하고 가리집 산에 성전을 세웠다. 따라서 유다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은 사이가 몹시 나빴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마리아인들을 냉대하시지 않았다. 또한 교회도 일찍이 사마리아인들에게 전도하여 성과를 거두었다(사도8,1-25).

 

54

야고보와 요한은 제베대외 두 아들은 보아네르게스라는 별명을 받았다 하나 아람어나 히브리어로 그런 말이 없다. 짐작컨대 히브리어 브네레게스를 잘못 적은 것이리라. 브네레게스는 직역하면 폭풍의 아들들이다. 두 형제는 질투심과 명예욕이 강할뿐더러 다혈질적이었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08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