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말라기(9) 천벌받을 것들아 (1:14-2:2)

스크랩 인쇄

김종업로마노 [rlawhddjq] 쪽지 캡슐

2022-01-12 ㅣ No.152212

 

  

2022. 1. 12. (공동번역)

 

말라기(9) 천벌받을 것들아 (1:14-2:2)

 

14 천벌받을 것들아서원제물로 바칠 만한 것이 양떼 가운데 있는데도 주께 바친다면서 쓸모없는 짐승을 골라 제물로 바치는 것들아나는 위대한 왕이다만군의 야훼가 말한다뭇 민족이 나의 이름을 두려워하리라. 1 너희 사제들에게나 이제 이 분부를 내린다. 2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내 이름을 기릴 생각이 없으니너희에게 내릴 것은 재앙뿐이다축복 대신 저주를 내릴 수밖에 없다만군의 야훼가 말한다나의 이름 기릴 생각을 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데어떻게 저주를 내리지 않고 축복을 내리겠느냐(1:14-2:2)

 

지금까지 하느님께서는 제사장들의 제사(祭祀)행위에서 온갖 부정의 온상인 것을 적나라하게 지적하셨다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까지 다 들추어내어 그들의 부정직하고불신의 태도들을 예언자를 통해 낱낱이 꾸짖었다.

우리는 온 세상을 두루 감찰하시는 하느님 앞에서는 그 어떤 것도 감출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하느님의 법도를 따라 바르게 살고 옳게 행하는 것을 조금도 소홀히 하여서는 안 된다.

제사장들이 흠 있는 제물을 끝없이 계속 드리는 부정을 범하는 죄악이흠 없는 짐승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들의 신앙이 없음과 육신의 과욕으로 말미암았음을 지적하고 있다.

 

7) 다시 하느님께서 들추어내는 악()한 죄악의 실상(實狀)을 생각하여 봅시다.

 

14절에서 보면 천벌받을 것들아서원제물로 바칠 만한 것이 양떼 가운데 있는데도 주께 바친다면서 쓸모없는 짐승을 골라 제물로 바치는 것들아,” 하셨다.

하느님께서는 우리 소유의 모든 것을 다 헤아리시고 계신다하느님을 속이는 자는 엄청나게 무지(無知)한 신앙인이다그들은 양떼 가운데 분명하게 있는데도 없는 냥으로 생각하고 흠 있는 것으로 드린 것이다이를 하느님께서는 사기치는 일이라고 하였다.

 

사람이 하느님께 사기(詐欺)친다고 속을 수 있는 분이신가어찌 하느님이 사람에게 속을 수 있단 말인가갈라디아서6:7절에서 하느님은 조롱을 받으실 분이 아니십니다사람은 무엇을 심든지 자기가 심은 것을 그대로 거둘 것입니다.”고 하셨다.

서원(誓願)하는 일은 무슨 소원이 있어서 이룸 받기를 원하였는데하느님의 응답과 도움으로 그 소원이 이루어졌을 때에 어떠한 감사를 하겠다는 서약의 제사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서약한 것을 지키려니까 자기의 가진 것이 아까운 것이다그래서 하느님께 사기를 치는 일을 행한 것이다이에 대해서 하느님께서는 무서운 단언을 하셨다. “저주(詛呪)를 받는다는 것이다공의(公義)로우시게 판단하시는 하느님의 엄중한 벌보응심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왜 거룩하신 하느님께 율법에 따른 바른 예배지극한 정성으로의 예배를 드려야 하는가?

① 하느님은 큰 임금이시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임금일 뿐만 아니라 온 세상만물을 통치하시고 다스리며 주관하시는 위대한 위엄의 왕이신 분이시다.

우리 하느님이 이처럼 위대하신 분이심을 믿고 경외함으로 왕을 섬김처럼 섬겨야 한다는 것이다곧 온전한 예배지극한 정성을 드리는 예배를 드리는 것이 너무나 마땅한 것이다.

특히 우리가 큰 임금이신 하느님 앞에 어떠한 신분의 사람인가?

베드로전서2:9절에서 “ 여러분은 선택된 민족이고 왕의 사제들이며 거룩한 겨레이고 하느님의 소유가 된 백성입니다.라고 했다.

그러므로 베드로전서2:5절에서 여러분도 신령한 집을 짓는 데 쓰일 산 돌이 되십시오그리고 거룩한 사제가 되어 하느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만한 신령한 제사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드리십시오. 고 하셨다.

 

뭇 민족이 나의 이름을 두려워하리라.” 하셨다.

두려워하다는 말은 공포심에 사로잡히는 것을 가리키지 않는다이 두려움은 온 마음으로 하느님을 공경하고 경외(敬畏)심을 갖는 마음을 뜻한다.

참으로 하느님의 성호는 그 누구에게도 절대로 멸시 당할 수 없는 성호이며 세상 모든 나라와 민족과 피조물로부터 경외하심으로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신 것이다.

 

이사42:8절에서 나는 야훼다이것이 내 이름이다내가 받을 영광을 뉘게 돌리랴내가 받을 찬양을 어떤 우상에게 돌리랴하셨다.

이사48:11절에서는 내가 이렇게 한 것은 오로지 나 스스로를 위하는 마음에서였다어찌 나의 이름에 욕이 돌아 오게 버려 두랴어찌 나의 영광을 남에게 넘겨 주랴고 하셨다.

하느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이 자기 백성에게서 크게 모욕을 당하심으로이제는 온 열방(列邦)의 민족들로부터 찬양과 영광을 받으시겠다는 것이다.

 

제 

 

1.제사장(祭司長)들에게 대한 엄중한 문책(問責)

 

1절에서 너희 사제들에게나 이제 이 분부를 내린다.고 하셨다이 말씀은 하느님께서 제사장들에게 직접 내리시는 강력한 명령을 의미한다.

이 명령의 취지는 범죄(犯罪)한 제사장들에게 하느님의 경고의 의미가 크다그러면서 또 제사장들에게 청종(聽從즉 순종할 것을 요구하는 하느님의 자비가 담겨있는 메시지인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언제나 범죄(犯罪)한 이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시는 분이시다그 뜻이 이 명령 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1) 하느님의 무서운 경고의 말씀을 하심

 

1절 中 너희에게 내릴 것은 재앙뿐이다축복 대신 저주를 내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하느님의 복의 근원이면서도 화와 저주의 근원이시기도 하다그래서 내가 ~내린다고 했다.

위에서 하느님이 직접에 쏟아 붓겠다는 것이다그런데 이 저주는 조건부(條件附)의 성격을 뛰고 있다.

하느님의 저주(詛呪)를 내리겠는다는 그 조건(條件)은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이다.

주의 명령을 듣는 것은 큰 복이다듣는자에게 모든 불행과 멸망의 저주에서 벗어나기 때문인 것이다하느님은 확고하시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도 순종(順從)치 아니하면 신명28:15절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신 말씀을 듣지 않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지시하는 그의 모든 계명과 규정을 성심껏 실천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온갖 저주가 너희를 사로잡을 것이다. 라고 하셨다.

지금은 주의 말씀을 듣고  완악한 마음을 품지 말아라.(히브3:8)” 온전히 순종할 때인 것이다.

 

② 주의 말씀을 마음으로 지키지 아니할 때라는 것을 명시하였다.

 

-2절에서 보라! “내 이름을 기릴 생각이 없으니,” 저주를 내리겠다는 것을 예언자를 통해서 하느님께서는 선포하셨다주의 말씀(명령)은 마음에서 성심것 받들어서 순종하여야 한다지금껏 제사장들은 율법에서 벗어나 사욕을 쫒는 억지 논리(論理)와 이기심(利己心)적인 생각으로또 코웃음 치는 비관적인 의식으로 행하였다.

그러나 이제 하느님의 명령을 마음에 깊이 새겨서 감심(甘心)과 두려움으로 처신할 것을 말씀하셨다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맡은 사명감의 중대성을 생각하면서 그리할 것을 권하는 말씀이다.

 

내 이름을 기릴(영화생각이 없으니,이다.

하느님만이 최상 최고의 영광을 받으실 분이시다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은 구원받은 모든 성도의 삶의 제일 목적이다.

바울은 구원받은 몸으로 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6:20)”고 하였다그리고 고린도전서10:31절에서는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일을 오직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십시오. 고 하였던 것이다.

하물며 하느님의 나라에 거룩한 직분(職分)자 세움을 입었고 최고의 중직인 제사장의 직무를 맡은 자로서 거룩하신 하느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은 본질적인 기본사명이요기본적으로 행할 최우선의 사역인 것이다.

그런데 만일 전처럼 여전히 하느님의 이름을 멸시하고 욕되게 하면서하느님의 이름을 더럽히면서영화롭게 하지 않을 진데하느님의 엄청나고 무서운 저주를 초래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하셨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481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