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7-07 ㅣ No.5941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 즉, 이익의 제공 또는 불이익을 제거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가리켜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으로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라고 한다. 조작적 조건화라고도 불린다.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은 행동요법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사고방식으로 무의식적인 학습 메커니즘이다. 특정행동을 하면 이익을 얻는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으로, 처음부터 이익을 얻을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그로 인해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은 행동 뒤에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의 기본 사고방식은 사람이 어떤 행동을 반복하는 이유가 특정 행동으로 인해 어떤 이득이 생긴다는 것을 학습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물을 마신다’ ‘커피를 마신다는 행동은 목을 축인다’ ‘일이 잘 풀린다는 결과를 얻기 위한 도구와 같다.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으로 행동분석학을 탄생시킨 사람은 미국 심리학자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이다. 조작적(operant)이라 하는 것은 스키너가 operate와 연관해 만든 조어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972 1

추천 반대(0) 신고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조작적 조건화,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