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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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분별의 잣대, 율법의 완성- 이수철 프란치스코 성 베네딕토회 요셉수도원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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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준 [damiano53] 쪽지 캡슐

2017-01-18 ㅣ No.109469

2017.1.18. 연중 제2주간 수요일, 히브7,1-3.15-17 마르3,1-6


이수철 프란치스코 성 베네딕토회 요셉수도원 신부님



사랑

-분별의 잣대, 율법의 완성-



사랑은 분별의 잣대입니다. 

사랑 앞에는 법도 상대화됩니다. 

예수님은 매사 하느님 사랑의 눈으로 판별하십니다. 

사랑이야말로 분별의 잣대이자 율법의 완성입니다. 

율법의 근본정신도 사랑입니다. 


마침 오늘 본기도 내용도 이와 일맥상통합니다.


“하느님,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율법의 완성이라고 하셨으니, 

저희가 그 사랑의 정신으로 하느님의 계명을 지켜,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하소서.”


오늘 복음에도 잘 들어맞은 참 아름답고 명쾌한 내용의 기도입니다. 

그대로 복음의 예수님을 통해 실현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한쪽 손이 오그라든 사람을 고쳐 주었음이 문제의 발단입니다. 


예수님은 우선 손이 오그라든 이를 사람들 한복판에 세우십니다.


“일어나 가운데로 나와라.”


마치 미사에 참석한 우리 모두를 향한 말씀 같습니다. 

살다보면 마음이 이런저런 걱정이나 두려움, 불안, 죄책감등으로 마음이 오그라든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손이 오그라든 이를 고쳐 주신 주님은 마음이 오그라든 우리를 고쳐 주십니다. 


손이 오그라든 이를 불러 세우신후 적대자들을 향한 예수님의 단도직입적 질문입니다.


“안식일에 좋은 일을 하는 것이 합당하냐? 남을 해치는 일을 하는 것이 합당하냐? 

목숨을 구하는 것이 합당하냐? 죽이는 것이 합당하냐?”


이미 질문안에 답이 있습니다. 

율법의 잣대가 아니라 사랑의 잣대로 보면 답은 너무나 자명합니다. 

바로 이들의 침묵이 이를 입증합니다. 

주님은 이들의 마음이 완고한 것을 몹시 슬퍼하셨다 합니다. 


손이 오그라든 ‘신체의 장애’도 문제지만 이처럼 바리사이들의 극도로 오그라든 완고한 ‘마음의 장애’도 문제입니다. 

이어 바리사이들은 곧바로 헤로데 당원들과 더불어 예수님을 없앨 모의를 하였다니 ‘악惡의 연대連帶’에 전율하게 됩니다. 

‘선善의 연대’보다 손쉽게 성사되는 ‘악惡의 연대’임을 봅니다.


“손을 뻗어라”


예수님의 명령에 이어 손이 성하여 졌으니 결국은 사랑의 승리이자 깊이 들여다 보면 율법의 완성입니다. 

율법의 근본정신은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어찌보면, 우리 모두를 향한 “마음을 펴라” 란 말씀으로 들립니다. 

우리의 오그라든 마음을 활짝 펴주시는 주님의 미사은총입니다. 


오늘 복음과 똑같은 죽고 부활하신 파스카의 예수님은 여전히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바로 히브리서는 오늘 화답송 시편 110장을 예로 들면서 

파스카의 예수님을 창세기의 멜키체덱을 닮은 영원한 사제로 고백합니다.


“그분께서는 육적인 혈통과 관련된 율법 규정이 아니라, 

불멸하는 생명의 힘에 따라 사제가 되셨습니다. 

‘너는 멜키체덱과 같이 영원한 사제다.’하고 성경에서 증언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우리의 영원한 대사제이신 파스카의 예수님은 이 거룩한 미사 축복으로 

우리의 오그라든 완고한 마음을 치유하시어 활짝 열린 너그럽고 자비로운 마음,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살게 하십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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