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3.25 토/ 하느님을 품고 낳으신 어머니 - 기 프란치스코 신부

스크랩 인쇄

이영숙 [20sook] 쪽지 캡슐

2017-03-24 ㅣ No.110981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루카 1,26-38(17.3.25)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루카 1,31)





The Annunciation of the Angel Gabriel to Mary






하느님을 품고 낳으신 어머니

 

주님 탄생 예고는,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순종하시면서(필리 2,7) 자신 전부를 건네주시는,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을 알려줍니다. 마리아의 ‘예’를 통하여, 하느님께서 살을 취하시어 사람이 되시는, 강생의 신비가 드러나게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천사를 통해 마리아에게 주님 탄생을 알려주시면서, 그녀의 협조를 요청하십니다.

마리아는 납득할 수 없는 놀라운 통보를 받고 몹시 당황해합니다. 그러나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카 1,38)라고 말하며, 깊은 믿음과 강한 사랑으로 그 모든 것을 받아들입니다. 말씀에 대한 마리아의 순응으로 구원과 행복의 문이 열리게 된 셈입니다.

주님 탄생 예고의 신비를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무엇보다도 먼저 하느님 친히 비우시고 낮추시어 유한한 인간 조건을 취하시어 우리 가운데 오셨음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어떤 기적으로 보이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한 사랑 때문에 기꺼이 가난한 모습으로 우리 가까이 오신 것이지요.

살을 취하시어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뜻과 몸짓이 바로 우리의 생활양식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세상 것들로 채우는 것을 멈추고 하느님이 원하지 않는 모든 것을 비워내야겠지요. 그래야 그 자리에 하느님의 영이 머무실 것입니다. 하느님의 가난과 낮추심이 강생의 신비를 사는 우리 삶의 기본 태도여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주님 탄생의 신비를 사는 법을 복되신 마리아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마리아는 이해할 수 없는 하느님의 신비 앞에 두렵고 떨렸으나 그 모든 것을 받아들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네 삶도 이해할 수 없는 일들과 수용하기 어려운 고통의 연속입니다.

그러나 삶의 어느 한 순간도 하느님과 무관하거나 의미 없는 경우는 없지요.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도 마리아처럼 탄생의 신비를 통해 드러나는 사랑과 생명의 오심을 믿고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고통스럽고 불안하고 두려울 때, 억울함과 불의를 감당하기 어려울 때, 영적 메마름이 덮칠 때 포기하지 말아야겠지요. 그 모든 것은 하느님의 사랑과 창조의 의미를 품고 있는 까닭입니다.

복되신 마리아는 아버지의 말씀에 토를 달지 않고 순응했습니다. 우리도 성모님처럼, 매순간 “말씀하신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1,38) 하고 순응하며 응답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성모님은 베들레헴에서의 시련, 이집트로 피난, 나자렛 성가정의 가난한 생활, 골고타에서 아드님의 십자가상 죽음을 묵묵히 겪어내셨습니다. 우리도 삶의 이런 순간마다 그것을 사랑으로 견디며 하느님의 뜻을 발견하도록 힘써야겠지요.

한걸음 더 나아가 우리는 주님을 낳는 사람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주님을 낳는다는 것은 하느님의 본질을 다른 이들과 이 세상에 드러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사랑과 순수하고 진실한 양심을 지니고, 마음과 몸에 주님을 보시고 다님으로써 그분의 어머니가 되고, 거룩한 행위로써 주님을 낳게 될 것입니다.’(성 프란치스코, 2신자 편지 53절) 한마디로 가슴 절절한 사랑을 품고 세상 안에서 사회적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겠지요!

기경호 프란치스코 신부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강론채널 주소 : story.kakao.com/ch/francesco



1,234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