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12.18.♡♡♡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 반영억 라파엘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7-12-18 ㅣ No.116902

 

대림 3주간 월요일(마태1,18-24)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오늘은 ‘예수’라는 이름의 뜻과 ‘임마누엘’이라는 이름의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수라는 이름은 본래 히브리어로 ‘예슈아(ישוע)’로써 ‘야훼는 구원이시다’(신명3,21)라는 의미입니다. 예수(ihsouς)는 ‘예슈아’(ישוע)를 그리스어로 음역한 신약성경에 나오는 발음입니다.‘예수’라는 이름은 ‘하느님은 구원이시다’, ‘하느님은 구세주시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마태오 복음사가는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마태1,21).라는 말로 그 뜻을 암시하였습니다. 죄에서 구원 된다는 것은 우상 숭배나 이단뿐 아니라 노예살이로부터의 해방이며 죄의 종살이에서 해방되는 포괄 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느님의 영광을 잃었습니다”(로마3,23). 바로 ‘하느님의 영광’,하느님께서 주셨던‘본래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 구원입니다. 이렇게 보면 ‘죄’라는 말은 인간이 구원 받아야 할 모든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구원자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고 삽니다. 이것은 우리의 기쁨이요, 희망입니다. 언제나 우리를 구원에로 초대하시기 때문입니다. 죄악으로부터 해방시켜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임마누엘”(אמנוּאל) 이라는 이름은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임마누엘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임마누(אמנוּ)라는 말과 엘(אל)이라는 말이 합쳐진 단어로 ‘임마누’는 ‘우리와 함께 있다’라는 뜻이고 ‘엘’은 ‘하느님’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 두 말을 합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뜻이 됩니다.

 

이 이름은 이사야서 7장14절에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보여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할 것입니다.”하고 예언되고 있습니다. 주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항상 함께 계신다는 지식은 이스라엘의 신앙 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것이었고, 그것은 이스라엘의 특징이자 영광이었습니다. 과거에 그러하였듯이 예언자들이 선포하는 미래의 삶에도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함께 하실 것이라는 것이 그들의 믿음이었습니다.

 

성조들이 전쟁 중에 있을 때, 판관들의 시대에 제사당에 모인 군중 속에, 이스라엘의 왕들에게 기름을 부을 때, 예언자들이 사명을 수행할 때, 그리고 당신 약속을 지키시어 구원을 베푸실 때 하느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계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생활을 할 때에도 여전히 함께 하셨고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 마리아를 통한 구세주의 잉태를 알려 주었을 때도 함께 하셨으며 그 예언의 성취를 이룬 오늘도 예수님을 통해 우리 삶의 여정에 함께하십니다. 그리고 이제는 당신의 영을 통하여 함께하십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내 힘이 아니라 성령께서 하실 수 있도록 맡겨드려야 하겠습니다.

 

“내가 너를 구원하였으니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 네가 물 한가운데를 지난다 해도 나 너와 함께 있고 강을 지난다 해도 너를 덮치지 않게 하리라. 네가 불 한가운데를 걷는다 해도 너는 타지 않고 불꽃이 너를 태우지 못하리라. 나는 주 너의 하느님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 너의 구원자이다”(이사431-2). 하신 하느님께서 오늘도 우리와 함께 하시고 또한 내일을 열어주십니다.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느님, 우리와 함께하시는 구원자 예수님과 더불어 그리고 그분의 영과 함께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기쁨과 평화를 누리는 오늘이기를 바랍니다.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585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