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감사해야 사랑이 가능한 이유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19-05-18 ㅣ No.129775

 




 

2019년 다해 부활 제5주일



<감사해야 사랑이 가능한 이유>


 

 복음: 요한 13,31-33ㄱ.34-35

 




내림

LORENZETTI, Pietro 작, (1325)  

 

 

 


 

 

 

이영지 씨는 얼마 전 초등학교 동창으로부터 이런 전화를 받았습니다.

영지야, 네 남편 오늘 늘씬한 여자와 호텔서 나오더라. 보통 사이가 아닌 거 같았어. 여자가 스스럼없이 팔짱까지 끼던걸.”

너무나 충격적인 말이었습니다. 정말 자신의 남편이 맞느냐고 물어보았지만 친구는 확실하다고 합니다.

나쁜 놈.’

 

그때 학원에서 돌아온 딸아이가 외칩니다.

엄마, 배고파. 밥 줘.”

영지 씨는 소리를 버럭 지릅니다.

그놈의 밥. 한 번쯤 굶으면 병 나냐? 네가 차려 먹어!”

 

귀가한 남편의 얼굴을 쳐다보기조차 역겹습니다. 그래서 거실로 나와서 잠을 청해보지만 상상이 상상을 낳아 밤을 하얗게 지새웁니다.

뻔뻔스러운 이중인격자! 더러운 철면피!’

그동안 속고 살아왔다고 생각하니 오장이 뒤틀립니다.

그렇게 침대에 누워 꼼짝 못하고 있는데 전화가 걸려옵니다.

언니, 형부가 어제 저녁 사줬어. 취직 축하한다고. 멋진 호텔에서.”

멋진 ... 호텔?”

 

갑자기 지금까지 남편을 의심했던 것이 미안해집니다.

그럼 그렇지. 그렇게 착실한 남편을 의심하다니.’

영지 씨는 번개처럼 일어나 장바구니를 들고 밖으로 나갑니다. 영문도 모른 채 아침도 거르고 나간 남편이 안쓰러웠기 때문입니다. 영지 씨의 발걸음은 매우 가볍습니다.

 

[‘왓칭; 나를 바꿔놓는 요술 일곱 가지, 부정적 생각 버리기’, 김상운, 정신세계사]

 

 

사랑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말 한 마디로 천국과 지옥을 오갈 수 있는 것이 사람입니다. 지옥으로 이끄는 나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생각입니다. 이 생각이란 것이 사랑에 어떤 장애가 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평생 온전한 사랑을 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영지 씨는 남편을 사랑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것부터 먼저 배웠어야 합니다.

 

 

사랑은 인간이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의 구조를 잘 이해하지 못하면 항상 삐걱거려야합니다. 인간 안에는 아기(육체적 감정)와 성인(이성)과 하느님(마음)이 공존합니다.

아기는 생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인간의 뇌 해마 끝 쪽에 위치한 편도체(아미그달라)’가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기의 유일한 목적은 생존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생존과 반대되는 모든 것들을 적으로 여깁니다.

 

엄마를 보면 안정감을 찾지만 엄마가 아닌 다른 존재들은 자신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해지거나 두렵거나 화가 납니다. 아미그달라는 외적 요인을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감정을 옷입혀 기억저장소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동물의 가장 오래되고 원초적인 뇌의 부위입니다. 만약 여우가 호랑이를 보고 무서워하지 않는다면 큰일 날 것입니다. 인간은 5세까지는 전적으로 이 아미그달라의 지배를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5세가 넘어서며 이성이 발달하면서 인간은 이 아미그달라가 자아내는 감정에서 어느 정도는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생존만을 위한다면 부모나 형제 외에는 모든 사람을 적으로 여기게 됩니다. 사회생활을 위해여 언어의 발달과 함께 이성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성이 아미그달라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들을 통제합니다. 그렇게 되지 못할 경우 큰일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이런 사건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인 제이슨 군이 물리교사를 부엌칼로 찌른 것입니다. 모든 과목 학점이 A인 하버드 의대 진학을 꿈꾸는 수재였습니다. 그런데 물리시험에서만 B를 맞은 것입니다. 그는 분노를 이기지 못해 칼을 가방에 숨기고 갔습니다. 물리 교사와 둘이 있을 때 점수를 올려 달라 청했습니다. 교사가 이를 거부했고 제이슨은 그를 칼로 찌른 것입니다.

 

판사는 제이슨 군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정신과 의사 네 명이 법정에서 범행 당시 제이슨 군은 제정신이 아니었다고 진술했기 때문입니다. 제이슨 군은 다른 학교로 전학했고 다른 학교에서 전교 1등으로 졸업했습니다.

 

 

제정신이 아닌 상황이 아미그달라의 감정에 지배당한 상황입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자신의 생존이라고 하는 목표에 빨간 불이 들어오게 하는 사람은 제거의 대상이 됩니다. 이것이 동물적 본성이고 이것을 이성이 통제하지 못하면 제정신이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가 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분노조절장애일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사실은 아미그달라가 생성해내는 이분법적인 감정은 90초면 소멸된다는 것입니다. 분노가 계속 솟구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러면 오히려 생존에 장애가 되기 때문입니다. 분노를 지속하면 심장과 혈관이 버티어내지 못합니다.

부정적 감정은 가만히 내버려두면 130초면 사라집니다. 그런데도 분노가 몇 시간, 몇 달, 혹은 몇 년이 지속되는 이유는 그 때 일었던 감정을 계속 생각함으로써 꺼져가는 불씨에 기름을 붓기 때문입니다. 별거 아닌 것을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다가 살인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생각을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심장입니다. 마음인 것입니다. 서먹서먹했던 사람이 무서운 놀이기구를 타면 심장박동이 빨라진다고 합니다. 이것은 통제할 수 없습니다. 아미그달라에서 나오는 두려움 때문에 그런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성은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이 두려움 때문인지, 옆에 있는 사람 때문인지 구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옆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심장을 뛰게 하였다고 믿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갓 만난 사람을 좋아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성을 믿으면 착각도 사랑이 되어버립니다. 이성은 매우 단순해서 그저 일부러 맛있는 음식을 상상하기만 해도 입에서 침이 돌도록 만듭니다. 현실과 상상의 세계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불완전한 이성에게 우리의 모든 것을 맡겨서는 안 됩니다.

 

 

이성보다 더 높은 수준에 있는 것이 마음입니다. 그런데 마음은 저절로 움직이지 않고 사랑에 감동되어야 움직입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힘은 감사인 것입니다. 부모에게 받은 사랑에 대한 감사 때문에 이성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데도 치매에 걸린 부모와 다정다감하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감사는 가슴을 따듯하게 하고 뇌를 차갑게 합니다. 그러면 아미그달라의 생존본능에서 나오는 부정적 감정들이 빠르게 사라집니다. 이 과정이 있어야 타인을 온전히 사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 감사하기 위해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대로 당신 이성의 작용을 뛰어넘습니다.

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마태 27,46; 마르 15,34)

예수님은 이해하지 못해도 순종하십니다. 그것이 사랑입니다. 사랑은 이성을 넘습니다. 바로 감사의 마음으로 넘어서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미그달라에서 나오는 두려움의 감정과 내가 왜 그래야 해?’라는 이성이 마음에 의해 통제됩니다. 그래야 사랑이 가능합니다. 사랑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것만이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합니다.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는 것이 부모를 영광스럽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를 위해서는 반드시 그분들로부터 마음을 안정시킬 사랑을 받아야만 합니다. 부모로부터 받은 사랑에 감사하여 형제와 이웃에 대한 사랑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사랑은 하느님께 대한 감사의 마음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하느님께 감사하여 그분께 영광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에만 이웃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책 구입 문의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알려드립니다.^^

하상출판사(Tel 031-243-1880)로 전화주문 하시거나, 

바오로딸에서 주문 가능합니다.

  

http://www.수원교구영성관.co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112 3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