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7일 (수)
(녹) 연중 제15주간 수요일 지혜롭다는 자들에게는 감추시고 철부지들에게는 드러내 보이셨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사랑의 삼각형 이론(the triangular theory of love)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6-10 ㅣ No.4825

 


사랑의 삼각형 이론(Triangular theory of love)



 

사랑의 구성 요소와 다양한 형태를 삼각형 모양으로 설명한 이론을 가리켜 사랑의 삼각형 이론(Triangular theory of love)이라고 한다.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Robert J. Sternberg)교수는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사랑을 보다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삼각형의 꼭지점 같은 구조적 모델을 제시했다. 그는 이것을 '사랑의 삼각형 이론(the triangular theory of love)'이라고 칭했다.

사랑의 삼각형 이론(Triangular theory of love)이란 3가지 구성요소로 나타나는 사랑의 삼각형에서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을 때 나타나는 것을 완전한 사랑이라 했다. 사랑의 크기는 이 3 가지 요소의 크기로 결정될 뿐만 아니라, 사랑의 형태도 이 3 가지 요소의 상대적 비율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는 이론이다.

각각의 강도(intensity)에 따라 삼각형이 크거나 작아지고 또 균형(balance)에 따라 삼각형 형태가 변화된다는 것이다. 사랑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는 어떤 관계에 있어서 가까움, 유대(band), 결속(binding together) 등의 감정을 뜻하는 친밀감 (intimacy), 이성 관계에서 낭만이나 성적 욕구의 매력 또는 흥분을 느끼게 하는 열정 (passion), 그리고 자기 사랑에 대한 책임감을 뜻하는 헌신(commitment)이다.

친밀감 (intimacy), 열정 (passion) 그리고 헌신(commitment)은 단독으로나 또는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여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로 거짓사랑(Nonlove), 호감적 사랑(Liking friendship), 풋사랑(Infatuated love), 공허한 사랑(Empty love), 낭만적 사랑(Romantic love), 허구적 사랑(Fatuous love), 동반자적 사랑(Companionate love), 온전한 사랑(Consummate love) 8 가지 상이한 애정관계들이 만들어 진다는 주장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88 1

추천 반대(0) 신고

사랑의 삼각형 이론(the triangular theory of love),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