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포트폴리오 효과(Portfolio effec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10-23 ㅣ No.4961

 


포트폴리오 효과(Portfolio effect)



 

두 개별 자산들의 수익률 간의 상관관계에서 기인하는 위험감소효과는 투자자금을 여러 자산에 분산투자할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를 포트폴리오 효과(Portfolio effect) 또는 분산효과(diversification effect)라고 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란 재산을 하나의 자산에만 투자하지 않고 둘 이상의 자산에 분산투자를 하는 경우 투자대상을 칭하는 개념으로, 분산투자한 자산의 조합을 의미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를 구성하는 자산이 많아질수록 위험은 줄어든다. 하지만 아무리 효율적으로 분산 투자하여도 피할 수 없는 위험이 있다. 이를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이라고 한다. 반면에 분산 투자로 회피 가능한 위험을 비체계적 위험(unsystematic risk)이라고 한다.

어떤 투자자가 자기의 재산을 어느 하나의 자산에 투자한다면 그는 체계적 위험은 물론 그 개별자산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비체계적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은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과 관련이 있으며 인플레이션, 시장이자율의 변동 등과 같은 시장위험(market risk)은 여러 기업들에게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기와 관련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비체계적 위험(unsystematic risk)은 기업 고유의 위험으로 종업원의 파업, 법적 문제, 판매의 부진 등 기업의 특수한 상황과 관련된 것으로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위험 제거가 가능하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97 2

추천 반대(0) 신고

포트폴리오 효과(Portfolio effect),분산효과(diversification effec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