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인생은 여행과 같고, 꿈은 여행 지도와 같다.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1-14 ㅣ No.135316

 

 

2020년 가해 연중 제1주간 수요일



<인생은 여행과 같고, 꿈은 여행 지도와 같다.>


 

 

 복음: 마르코 1,29-39


 


성모자


부티노네(Butinone) 작, (1490),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 


 

 

 

          

파울료 코엘료의 연금술사의 간단한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연금술사의 주인공 산티아고는 양치기입니다. 그는 허물어진 성당 안에서 별을 올려다보며 잠을 청하곤 했습니다. 산티아고가 꿈을 꾸는데 피라미드가 있는 곳에 가면 보물을 발견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같은 꿈을 여러 번 반복해서 꾸자 산티아고도 이상하다 여겼습니다.

 

살렘의 왕이라 자처하는 한 노파는 그 꿈은 신의 계시라며 만약 보물을 발견하면 그 보물의 1/10을 달라고 합니다. 이쯤 되면 파울료 코엘료가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각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멜키체덱이란 노인은 산티아고가 치고 있는 양 중의 일정량을 주면 보물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말합니다. 귀가 얇은 탓인지, 산티아고는 자신의 양을 넘겨주고 보물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여행은 순탄치 않았으며 산티아고는 전 재산을 사기 당하고 맙니다. 거지가 된 산티아고는 피라미드로 갈 여비를 마련하기 위해 한 크리스탈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하지만 꿈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적어도 집으로 돌아갈 액수만큼의 돈이라도 벌기를 원합니다.

 

산티아고는 좋은 아이디어로 1년 만에 엄청난 액수의 돈을 법니다. 산티아고는 자신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많은 돈을 벌 수 있음을 알게 되어 다시 모든 것을 팔아 피라미드가 있는 곳을 향해 여행을 떠납니다.

 

 

연금술사는 꿈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구약의 요셉이 꿈을 꾸었고 그 꿈을 위해 평생을 산 것처럼 하느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꾸시는 꿈이 있습니다. 그 꿈을 찾으려하고 그 꿈을 실현시키려 하는 삶이야말로 지루할 틈이 없는 인생입니다. ‘연금이라 함은 물질을 금으로 변화시키는 신비한 힘과 기술입니다. 석탄과 같은 것이 보석이 되려면 엄청난 압력과 열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인생을 변화하게 만드는 힘이 바로 주님께서 나를 향해 꾸시는 꿈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상당히 많은 일을 하십니다. 시몬의 장모를 치유해 주시고 병든 이들과 마귀 들린 사람들을 고쳐주십니다. 그리고 새벽에 외딴 곳으로 가셔서 기도하십니다. 오늘 주님께서 당신께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물어보시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모두 당신을 찾고 있다고 제자들이 보고하자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다른 이웃 고을들을 찾아가자. 그곳에도 내가 복음을 선포해야 한다. 사실 나는 그 일을 하려고 떠나온 것이다.”

 

예수님을 향한 하느님 아버지의 뜻은 세상에 복음이 전해지게 하는 역할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지금 우리 모두에게도 이런 꿈을 꾸고 계십니다. 물론 각자가 다른 길로 가도록 이끄시기는 하지만 목적지는 언제나 세상의 복음화입니다. 이것을 위해 목숨을 바칠 때 삶은 생명력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삶이 무기력하고 우울해진다면 이 꿈을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아들러는 우울증에 걸린 사람에게 일주일 동안 이웃에게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을까?’만 생각하면 그 우울증이 싹 사라진다고 말했습니다. 꿈을 향해 목숨을 걸지 못하기 때문에 삶이 죽는 것입니다.

빅토르 위고는 말합니다.

용감한 사람도 소중한 꿈을 잃어버리면 나락으로 떨어져 공허함에 휩싸일 것이다. 인생은 여행과 같고, 꿈은 여행 지도와 같다. 지도를 잃어버리면 가던 걸음을 멈출 수밖에 없는 것처럼 인생에 목표가 없으면 열정도 메말라버린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매일 아침 기도하시며 아버지의 뜻을 찾은 것처럼, 우리 또한 하루하루 주님께서 원하시는 꿈을 찾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모든 에너지를 소진할 때 매일 새로운 에너지와 생명력이 자신을 채우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삶의 여행을 지도 없이 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책 구입 문의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알려드립니다.^^

하상출판사(Tel 031-243-1880)로 전화주문 하시거나, 

바오로딸에서 주문 가능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541 7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