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신앙도서ㅣ출판물 ※ 이미지 업로드 시 파일찾기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바오로딸]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예수님의 십자가 수난)

스크랩 인쇄

성바오로딸 [communi0630] 쪽지 캡슐

2020-01-28 ㅣ No.875

 

예수님 수난의 모든 것

 

마음으로 다가오는 요한복음서

 

예수님 수난사화가 담긴 요한복음서 18-19장을 상세히 설명한 요한복음산책 시리즈 여섯 번째, 예수님의 십자가 수난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가 나왔다. 제시된 성경 본문의 역사·문화·지리적 배경을 함께 살펴가며 설명하기에 내용뿐만 아니라 저술된 맥락까지 이해하며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체포에서 무덤에 묻히실 때까지의 수난 과정을 4부로 나누어 각 순간의 상하좌우, 외부와 내부까지 거의 모든 면을 이미지와 더불어 상세하게 살펴본다는 데 있다. 수난사화를 마치 영화 장면처럼 상상할 수 있기에 성경 내용이 독자에게 더 생생하게 다가간다. 특히 키드론 골짜기에 대한 설명을 보면 그곳이 성경에 문자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재하며 예수님이 건너가신 바로 그곳이라는 생각에 색다른 감동이 밀려온다. 이 외에도 관련된 명화, 팔레스티나 무덤 사진 등 시각 자료가 독자의 책 내용 이해를 돕는다.

 

키드론 골짜기는 구약성경에서 골짜기(1열왕 15,13; 2열왕 23,6; 2역대 15,16; 29,16; 예레 31,40), 또는 시내(2사무 15,23; 1열왕 2,37)로 불린다. 키드론은 겨울철에 흐르는이라는 뜻이다. 팔레스티나는 겨울이 우기이고 나머지 계절은 건기다. 키드론은 건기 내내 골짜기 바닥이 말라있다가, 우기가 되면 쏟아져 내린 폭우가 급류를 형성해 동남쪽으로 흘러가 사해에 이르게 된다. 예루살렘에서 사해까지는 약 33킬로미터인데, 서울에서 수원 정도의 거리다.(20)

 

 키드론 골짜기/ 사진_ 김상원 신부

 

 

이 책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행적에 대한 신학적이고 영적인 메시지를 가장 심도 있게 다룬 부분이 수난사화라는 점을 강조한다. 아울러 이 부분을 읽는 사람들의 시선이 예수님이 겪은 고난에 치우칠 수 있음을 경계하며 수난사화의 핵심 메시지에 주목하도록 안내한다. , “예수님이 아빠, 하느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여 수난을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가기 위해 붙잡으러 온 무리에게 당신을 기꺼이 내어준다는 데에 그 핵심이 있다”(17)고 역설한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저자는 수난사화를 다룬 이 책의 제목을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라고 정한 이유를 밝힌다. 이 제목은 요한복음 맨 처음에 나오는 로고스 찬가(1,14)의 한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9)라고 한다. ‘그분이 수난을 겪고 십자가에 매달려 돌아가셨을 때 그분의 충만한 영광을 보았다라고 말할 수 있기에 정한 제목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이유를 수난사화를 돌아보며 설명해 나간다.

 

책의 전체 구성은 수난의 시작인 겟세마니 동산에서 붙잡히고 수난사건을 주도하시는 예수님을 다루는 1, 대사제 한나스에게 신문을 받고 베드로가 예수님을 배반하는 부분을 설명한 2, 요한복음서 수난사화의 정점인 총독 빌라도의 재판 이야기를 보여주는 3,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운명 후에 일어난 일, 묻히심을 살펴보는 4부로 돼있다. 

 

▶ 도서 보러가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23 0

추천

송봉모, 예수님, 수난, 요한복음, 사순, 사순절, 십자가, 묵상, 고난, 송봉모 신부, 영광, 바오로딸,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