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4일 (토)
(자) 사순 제5주간 토요일 예수님께서 흩어져 있는 하느님의 자녀들을 하나로 모으시리라.

신앙도서ㅣ출판물 가톨릭 신앙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가톨릭 관련 전문지식을 위한 게시판 입니다.

[가톨릭출판사] 악마는 존재한다 (리커버 에디션)

스크랩 인쇄

가톨릭출판사 [cph] 쪽지 캡슐

2020-03-18 ㅣ No.905

악마는 존재한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직접 말하는
악마의 실체와 그에 맞서 싸우는 방법!

프란치스코 교황 지음 | 디에고 마네티 엮음  안소근 옮김 

악마는 과연 존재하는가?

악마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분명한 경고

 

이 세상에 악마는 과연 존재하는가? 가톨릭교회에서는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통해 타락한 천사인 악마의 존재를 다음과 같이 단언합니다. 우리의 첫 조상들이 불순명을 선택하게 된 배후에는, 하느님을 거스르는 유혹의 목소리가 있었다. 성경과 교회의 성전은 그 목소리에서 사탄 또는 악마라 불리는 타락한 천사를 본다. 악마와 모든 마귀는 하느님께서 본래 선하게 창조하셨지만 그들 스스로 악하게 되었다.’”(가톨릭교회 교리서, 391) 그러나 이러한 설명을 봐도 악마의 존재가 잘 와 닿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악마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으며, 특히 악마를 옛날 중세 때나 하는 이야깃거리나 드라마, 영화의 소재로만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프란치스코 교황은 악마는 존재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순진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분명하게 경고합니다.

 

여러분 가운데 누군가는 교황님, 21세기에 악마에 대해 말하다니 옛날 사람이시군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께 강조합니다. 조심하십시오. 악마는 존재합니다. 21세기에도 악마는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순진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복음에서 악마와 맞서 싸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본문 중에서

믿음은 악마를 무찌를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나온 악마는 존재한다는 이러한 악마에 대한 교황의 목소리를 담은 책입니다. 이 책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대교구장으로 있던 시절부터 교황 선출 후에 한 강론 중에서 악마와 관련된 내용을 엮었습니다. 교황은 악마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믿음이 있다면 악마를 이겨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믿음이 악마를 무찌를 수 있는 힘인 것입니다. 2020년 가톨릭출판사에서는 이 책을 새롭게 펴냅니다. 이는 악이 기승을 부리는 이 시대에 악마를 경계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와 비례하여 기도와 묵상이 더욱 필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교황이 직접 알려 주는 악을 이기는 방법

 

이 책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성경 말씀을 기반으로 악마를 물리치는 방법을 세세하게 알려 줍니다. 특히 교황은 예수님은 우리를 악마의 종살이에서 해방시키기 위하여 악마의 활동을 무너뜨리러 오셨습니다.”라고 하면서, 복음서에서 예수님이 광야에서 마귀의 유혹을 받는 부분, 마귀 들린 사람에게서 마귀들을 쫓아내는 장면 등을 하나하나 설명해 줍니다. 아울러 예수님에게서 악을 이기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일러 줍니다. 이와 함께 우리가 자주 받는 유혹인 험담, 허영심, 게으름, 세속성, 거짓에 대한 유혹도 언급하면서, 그 유혹을 이겨 낼 수 있는 은총을 달라고 주님께 끊임없이 청하기를 권고합니다.

 

이 책은 교황의 이러한 강론과 함께 성경, 여러 성인과 교황, 교회의 글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교황의 강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처럼 교황의 묵상과 통찰을 통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가까운 곳에서 교묘하고 끈질기게 우리를 괴롭히는 악마의 실체를 깨닫고, 깨끗한 마음으로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악마에게 맞서 싸우는 법을 배우기 위하여, 프란치스코 교황은 먼저 복음서를 참조합니다. 그리하여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현대인이 자신의 영적 싸움을 하도록 부름받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비추는 모든 부분을 찾아냅니다. …… 오늘날 이 세상에서 악마의 활동이 강해질수록 교황은 우리도 이 세상의 우두머리에 맞서 늘 경계하도록 일깨웁니다. 그러면서 원수에 맞선 영적 투쟁을 점점 더 자주 언급합니다.

머리말 중에서

이렇게 혼란스러운 시기일수록

프란치스코 교황과 함께 악을 물리치세요!

 

복음서에 따르면 예수님은 요르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신 후, 광야에서 악마의 유혹을 받으십니다(루카 4,1-13 참조). 이처럼 우리는 복음서에서 예수님과 악마의 대결을 묵상하게 됩니다. 악마는 존재한다는 교황님의 강론을 10개씩 40개로 묶었습니다. 이는 신자들이 이 책을 하루에 하나씩 읽으며 악마를 이겨 내는 40일을 보내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광야에 계셨던 40일을 교황님의 말씀과 함께 살면 어둠을 이기신 주님을 더욱 기쁜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느님의 말씀만이 악마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마귀가 아니라 예수님을 선택했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발자취를 따르려고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 그래서 교회는 우리에게 이 사순 시기를 주고, 한 가지만을 확신하며 회개하도록 초대합니다. 그것은 그분이 우리를 기다리고 계시며, 자신의 품위나 다른 사람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모든 것에서 우리의 마음을 치유하고자 하신다는 것입니다.

본문 중에서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77 1

추천

하느님, 예수님, 성경, 복음, 악마, 마귀, 사탄, 프란치스코교황, 사순시기, 유혹, 거짓, 험담, 어둠, 게으름, 기도, 희망, 빛, 전쟁, 승리, 분열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번호 제목 등록일 작성자
908 [성서와함께] 사순 시기 추천 도서!!! 2020-03-20 성서와함께
906 [성서와함께] 《빛과 어둠》 2020-03-19 성서와함께
905 [가톨릭출판사] 악마는 존재한다 (리커버 에디션)|1| 2020-03-18 가톨릭출판사
904 [가톨릭출판사] 구마 사제 (리커버 에디션) 2020-03-18 가톨릭출판사
903 [도서출판 벽난로] 월간 그물 2020년 4월호 2020-03-17 도서출판벽난로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