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확장현실(XR)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08-31 ㅣ No.5273

                                                     확장현실(XR)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의 약어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HR) 등 다양한 용어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초실감형 기술 및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이다.

가상현실(VR)은 기술적으로 가상의 공간에 360도 카메라로 찍은 동영상이나 사진을 입힌 것을 가리킨다. 통상 눈 전체를 가리는 헤드셑형(HMD) 단말기를 머리에 착용하면 눈앞에 놓인 가상 공간에서 자신이 직접 체험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것이다.

증강현실(AR)은 가상현실(VR)처럼 가상의 공간을 체험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실 세계 위해 부가적인 정보를 띄우는 기술을 가리킨다. 휴대전화 카메라나 바깥이 보이는 안경형 장비를 통해 현실을 바라보면 화면 위에 콘텐츠나 정보가 뜨는 방식이다대표적인 것으로 자동차 카메라에 인식된 외부 정보가 차량 내 디스플레이 등에 표시되는 것이다.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같은 기술을 망라하는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개별적으로든 혼합해서든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언택트(비대면) 시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넘어 XR시대가 되면 현실과 비슷한 가상공간에서 시공간 제약 없이 소통하고 생활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 만들어진 실감 생태계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날이 온다는 것이다. 확장현실(XR) 기술은 자동차나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교육과 의료,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22 1

추천 반대(0) 신고

확장현실(XR),가상현실(VR),증강현실(AR),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