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소매의 수레바퀴 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1-27 ㅣ No.5405

                                                                      소매의 수레바퀴 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




혁신적 소매상은 시장 진입 초기에 저가격, 저마진, 낮은 서비스의 방식으로 소매 시장에 진입하여 기존의 고가격, 고마진, 높은 서비스의 다른 소매상과 경쟁을 한다. 성공적인 시장진입 후 동일 유형의 소매점 사이의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경제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세련된 설비와 서비스를 더해감에 따라 고비용, 고가격, 높은 서비스의 소매점으로 전환된다. 이러한 이론을 가리켜 소매의 수레바퀴 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이라고 한다.

소매시장에서 변화하는 고객들의 구매욕구에 맞추기 위한 소매업자의 노력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소매업자에 의해 원래 형태의 소매업이 출현하게 되는 과정. 즉 새로운 형태의 소매상이 처음에는 낮은 수준의 서비스와 저마진으로 저가격을 실현함으로써 시장에 등장하지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형태의 소매상과 경쟁하고 고객에게 추가적인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설비를 개선하고 서비스를 확대해야 하므로 그에 따라 가격경쟁력을 잃게 된다. 그러면 다시 적은 서비스와 낮은 가격을 전략적으로 초점으로 새로운 형태의 소매상이 출현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소매의 수레바퀴 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이라고 한다.

홀렌드(S. C. Hollander)교수가 미국과 영국의 소매 발전 과정에서 발전 가설을 증명한 이론이 소매의 수레바퀴 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612 1

추천 반대(0) 신고

소매의 수레바퀴 이론(The wheel of retailing theory),시사용여,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