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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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마,케서린 스톳-바흐/구노:아베 마리아Yo-Yo Ma, Kathryn Stott - Ave Maria (J.S. Bach/ Goun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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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원 [lion77] 쪽지 캡슐

2021-10-03 ㅣ No.31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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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잔 밑이 어둡다’ 는 속담이 있는데요,

                                       분명 이 속담은 등잔 밑 물건을 찾고 난 다음 만들어졌겠죠?

 

                                                               우리와 너무 가까워 잠시 잊고 있을 뿐이지,

                                              결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강한 존재감에게만 어울리는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의 주인공 역시 저의 등잔 밑 그림자에 오래 머무르실 분은 아닙니다.

 

                                                                          세계 어느 곳을 가나 매진 행렬이 이어지고,

                                           또 그 자신 전 세계의 다양한 인물들과 음악으로 소통하며

                                                   진정한 글로벌 뮤지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

                                                                      첼리스트 요요 마를 만나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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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분들이 기억하시는 대로 요요 마는 그의 세대 중에는 드물게 중국 음악가였고

                                          한국의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 씨와의 실내악 활동 덕분에

                                                              우리나라 청중들에게 일찍부터 친숙했습니다.

 

                                                                                                             대학 때쯤이라고 기억하는데요,

                                                                                         피아니스트 엠마누엘 액스, 김영욱과 함께한

                                    그의 협연 무대는 팬들의 엄청난 환호와 함께 정말 아이돌 가수의 공연장 같았죠
 

                                                            새삼스럽게 그를 떠올린 계기는 1997년 발표된

                                                                      그의 두 번째 바흐 무반주 모음곡 앨범과

                                     그 와 동반된 다큐멘터리 영화를 오랜만에 감상하면서였습니다.

                          당시 그는 여섯 곡의 모음곡을 각기 다른 영상 작업을 통해 마치 영화의

                                                                  사운드 트랙을 듣는 것처럼 작업해 내놓았죠.

 

                                                     여기에는 정원의 설계, 미완성 된 이탈리아의 건축물,

                                         연극배우와 무용수, 아이스 댄싱 선수 일본의 가부키 배우 등

                                                            다양한 인물들과 아름다운 영상이 들어있는데요,

 

         바흐의 첼로 음악과 요요 마의 상상력이 이끌어낸 멋진 결과물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이 특별한 프로젝트에서 요요마는 조경예술가 줄리 메세르비,

                                                               영화감독 프랑수아 지라르, 안무가 마크 모리스,

                                                       영화감독 애텀 에고얀, 가부키 배우 반도 다마사부로,

                                 아이스댄서 제인 토빌과 크리스토퍼 딘 등과 함께 협동 작업을 했죠.

 

                                                                                1955년 음악가정 부모님 아래에서 파리에서 태어나

                                               뉴욕에서 성장한 요요마는 줄리아드 예비학교에서 레너드 로즈를 사사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인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어려서부터 첼로에 탁월한 재능을 보여서 여덟 살 때

                                                                                      레너드 번스타인이 지휘하는 연주회 무대에 섰고,

                                                                           이것이 미국 전역에 방송되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죠.

 

       하버드 재학 시절 매년 여름 말보로 음악제에 참여했고 주요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이미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졌었으나,

                           음악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대학을 졸업한 후부터였습니다.

 

        정식 데뷔는 1978년 잘츠부르크 음악제에서 카라얀의 지휘로 베를린 필하모닉과 함께

                                                                           베토벤의 삼중협주곡을 연주한 것이었고,

                                                                             같은 해에 에이버리 피셔 상을 수상했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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