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0-20 ㅣ No.5678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




혈액세포를 만드는 조혈모세포의 이상으로 인해 혈액세포의 수가 줄어들고 빈혈, 감영, 출혈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병을 가리켜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이라고 한다. 혈액암의 한 종류로 구분된다. 고위험군은 급성 골수성백혈병으로 진행할 위험이 커서 조혈모세포이식(HSCT=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을 고려하게 된다.

동종조혈모세포이식(HSCT)은 골수세포를 거의 비우는 강력한 항암화학요법 이후 공여자의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방법이다. 우리 몸의 면역계가 한꺼번에 무너졌다가 새로 세워지는 대공사이기 때문에 각종 감염증에 노출되고 대부분 패혈증 등의 각종 감염 증상을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치료로 인한 사망률은 최근 많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약 10-20퍼센트 정도에 이른다.

조혈모세포이식(HSCT)은 흔히 간이식, 신장이식 등 고형 장기이식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아니다. 흔히 언론에서 조혈모세포이식수술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종종 보는데 틀린 표현이다. 조혈모세포이식은 공여자의 골수 또는 말초 혈액에서 뽑아낸 조혈모세포를 중심정맥관이라는 히크만카테터(hickman catheter)를 통해 수혈처럼 주입하는 방법이다. 수술장이 아니라 무균병동에서 이루어진다. 히크만카테터는 항암치료뿐만 아니라 이식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장치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735 1

추천 반대(0) 신고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조혈모세포이식(HSCT=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히크만카테터(hickman catheter),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