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예수님을 성전에서 찾으심을 묵상하자?(환희5단) 아니다, 잃어버리심이다. (루카2,41-52)

스크랩 인쇄

김종업로마노 [rlawhddjq] 쪽지 캡슐

2021-12-26 ㅣ No.151838

 

 

 

 

2021년 12월 26일 [성가정 축일]

 

예수님을 성전에서 찾으심을 묵상하자?(환희5아니다잃어버리심이다.


(루카2,41-52)

41 예수님의 부모는 해마다 파스카 축제 때면 예루살렘으로 가곤 하였다. 42 예수님이 *열두(12) 살 되던 해에도 이 축제 관습에 따라 그리로 올라갔다.

숫자 열둘(12)은 교회(敎會)와 하느님 나라의 완성(完成)을 뜻한다곧 예수님께서 그 열둘(12, 하느님의 뜻완성)이 되셨는데도 사람의 전통(傳統), 관습(慣習)에 따른 파스카축제(祝祭)로 하느님의 뜻을 버린 교회의 모습인 것이다.


(마르7,8-9) 8 너희는 하느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는 것이다.” 9 또 이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너희의 전통을 고수하려고 하느님의 계명을 잘도 저버린다.

사람들의 관습(慣習)에 따른 종교(宗敎)행위는 하느님의 뜻을 담고 오신 예수님을 잃어버린곧 구원(救援)을 잃어 버림을 성경(聖經)은 말씀하시는 것이다.


43ㄱ 그래서 축제 기간이 끝나고 돌아갈 때에 소년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남았다.

사람들의 관습(慣習)에 따른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시라는 것이다.


43그의 부모는 그것도 모르고, 44 일행 가운데에 있으려니 여기며 하룻길을 갔다그런 다음에야 친척들과 친지들 사이에서 찾아보았지만, 45ㄱ 찾아내지 못하였다.

잃어버린 예수님(하느님의 뜻)을 사람들의 사이에서곧 사람들의 길방법(方法)으로 찾으려 했기 때문이다그러면 절대 하느님의 뜻(진리구원의 길)을 찾지 못한다.(이사55,8- 참조)


45그래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그를 찾아다녔다. 46 사흘 뒤에야 성전에서 그를 찾아냈는데그는 율법 교사들 가운데에 앉아 그들의 말을 듣기도 하고 그들에게 묻기도 하고 있었다.

어떤 대화였을까모른다그러나 우리가 알아들어야 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성전(聖殿)이시며 교회(우리)의 주인(주님)이시라는 것이다.(요한2,19-21참조)


47 그의 말을 듣는 이들은 모두 그의 슬기로운 답변에 경탄하였다. 48 예수님의 부모는 그를 보고 무척 놀랐다예수님의 어머니가 얘야우리에게 왜 이렇게 하였느냐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 하자, 49 그가 부모에게 말하였다.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사람들 사이에서 찾으셨습니까왜 애타게 찾으셨습니까물으시는 것이다그것이 예수님을 잃어버린 것이다육적(肉的예수님은 찾았지만 영적(靈的말씀을 알아듣지 못한곧 하느님의 뜻인 예수님은 잃어버린 것이다.


50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이 한 말을 알아듣지 못하였다. 51 예수님은 부모와 함께 나자렛으로 내려가그들에게 *순종하며 지냈다그의 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

하느님의 뜻을 못 알아듣는하느님의 뜻을 일어버린 이들을 위해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순종(順從)하신 것이다그들을 위해 십자가(十字架)에서 대속(代贖)으로 죽기까지 사랑하신 것이다곧 죄인들의 죄를 품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모든 죄를 없애셨고(콜로2,14) 부활(復活)하심으로 그 죄인(罪人)들을 의롭게 하셨고(로마4,25), 승천(昇天)하신 후진리의 영성령(聖靈)으로 다시 오시어 죄인들우리들에게 들어오시어 생명(生命)이 되어 주셨다.


(로마8,10) 10 그러니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몸은 비록 죄 때문에 죽은 것이 되지만의로움(십자가의 대속때문에 성령께서 여러분의 생명이 되어 주십니다.

자신이 길을 잃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길을 잃은 자신을 찾을 때까지끝까지 찾아오시는 주님을 만나 따라 올 수가 있다.(루가15,3-7 참조우리 주님이 그토록 끝까지죽기까지 순종(順從)하셨다못 알아듣는 우리를 그토록 끝까지 사랑하셨다.


52 예수님은 지혜와 키가 자랐고 하느님과 사람들의 총애도 더하여 갔다.

이제 우리 안에 예수님(智慧말씀)이 자라야 한다오늘 독서(牘書)..........


2독서(1요한3,23-24) 23 그분(하느님)의 계명은 이렇습니다그분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계명(誡命)은 쓴물(마리아)곧 죄인들을 위한 나무 하나의 희생(犧牲)이었고(탈출15.25), 그 하느님의 계명(규정과 법규)을 십자나무에서 대속(代贖)으로 완성하신그래서 하늘의 용서(容恕), 자유(自由)를 주시는 새 계명새 계약의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십자가(十字架)에서 죽기까지 끝까지 순종(順從), 사랑하신 예수님을 진리(眞理)로 믿고 죄인들(이웃)과 나누는 것그것이 주님께서 용서하신 것처럼 용서(容恕)하는 것이며그것이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그것이 하느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요한6,29) 2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하느님의 일은 그분께서 보내신 이를 너희가 믿는 것이다.”


24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믿는사람은 그분 안에 머무르고그분께서도 그 사람 안에 머무르십니다그리고 그분께서 우리 안에 머무르신다는 것을 우리는 바로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령(聖靈)께서 증언(證言), 완성하시기 때문이다.


(티토3,5-6) 5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우리가 한 의로운 일 때문이 아니라 당신 자비에 따라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고 새로워지도록 물로 씻어 구원하신 것입니다. 6 이 성령을 하느님께서는 우리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셨습니다.

성령그리스도모두 하느님의 말씀을 진리(眞理)로 증언(證言)한다그러므로 사람들의 뜻을 위한 사람들의 길계명(誡命)으로 말씀을 듣는 것하느님을 잃어버린 것이며진리(眞理)의 그리스도(성령)를 잃어버린 것이다.


진리의 천주 성령님!

우리를 가르치시고 임하시어 당신의 불열정이 타오르게 하소서잃어버린 말씀을 찾았을 때 그 말씀으로 저희 새롭게 되나이다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게 되나이다.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817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