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솔직함이 주는 힘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9-23 ㅣ No.140964

 

2020년 가해 연중 제25주간 목요일



<솔직함이 주는 힘>



 

복음: 루카 9,7-9





부활하시다

루벤스(RUBENS) 작, (1612)

 

 

  

 

 


      오늘 복음의 주인공은 헤로데 영주입니다. 헤로데는 예수님의 소식을 듣습니다. 죽은 요한이 되살아난 것이라는 소문, 엘리야나 옛 예언자 한 분이 다시 살아났다는 소문이 무성하였습니다. 헤로데는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말합니다. 그러며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만나보려고 하는 것까지는 아주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헤로데가 자신의 잘못에서 벗어나고 싶은 생각이 없다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예수님을 보고 싶어 한다는 것은 아주 좋은 일입니다. 다만 예수님을 만나려면 요한의 목을 벤 사실이 더욱 두드러지게 드러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빛이시기에 자신의 죄가 만천하에 드러나기를 원치 않는다면 그분을 가까이할 수 없습니다. 주님을 가까이하려면 자기 죄가 드러나는 것에 대해 솔직해져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은 반대자들의 숨은 생각을 드러나게”(루카 2,35) 하시는 분이십니다. 의로운 사람을 거부하면 의롭지 않은 사람임이 증명됩니다.

 

 

영화 뮬란’(2020)은 중국 역사에서 여성이 실제로 남성으로 위장한 채 갑옷을 입고 전장을 누볐던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내용입니다. 이 영화의 주제는 진실입니다. 영화에서는 진실과 초자연적 힘을 결합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뛰어난 지혜와 힘을 지닌 여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시대는 여성은 얌전하게 시집이나 잘 가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딸이 사내아이처럼 행동하는 것은 가문의 수치였습니다. 하지만 뮬란은 이런 기존의 틀을 거부합니다.

 

뮬란은 몸이 좋지 않은 아버지 대신 군대에 입대합니다. 그리고 남성으로 속이고 모든 훈련을 감내합니다. 하지만 자신 안에 내재한 힘을 온전히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진실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진실할 수 없는 이유는 여성인 것이 발각되는 즉시 군에서 쫓겨나고 그러면 가문 전체가 불명예를 입기 때문입니다.

 

뮬란은 자신의 힘이 발휘되지 않으면 자신의 전우들이 죽게 될 것을 알고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이 여인이라는 것을 드러냅니다. 초자연적인 힘을 얻기 위해서였습니다. 목숨을 내거는 결단이었지만, 그 진실함 때문에 자신 주위에 맴돌기만 하던 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는 우리로 말하면 성령님이 될 것입니다. 성령님은 진실하지 않은 사람에게 오지 않으십니다. 그리고 동료들을 구합니다.

 

 

사람이 왜 진실하지 못하게 되었을까요? ‘교만때문입니다. 모든 죄는 다 교만에서 시작됩니다. 하느님과 같아지려는 마음이 교만입니다. 같아지는 것보다 높아지는 것입니다. 자기 생각이 하느님 뜻보다 우선합니다. 그런 교만함은 죄를 짓게 만들고 사람들 앞에서 그 죄가 드러나는 것을 두렵게 합니다. 그래서 하느님에게서 멀어지게 만듭니다. 아담이 주님의 존재를 느끼고 뒷걸음질 친 것과 같습니다.

 

 

진실을 고백하기 위해서는 큰 용기가 필요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평판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야고보 사도는 병자성사에 관련된 말씀을 하며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 남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병이 낫게 될 것입니다”(야고 5,16)라고 권고합니다. 서로 죄를 고백하려는 겸손이 없으면 아담과 하와처럼 서로 자신의 죄를 감추기 위해 남을 비난하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하느님과 멀어지고 그분이 주시는 은총의 힘을 발휘할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고해성사 때 굳이 죄를 사제 앞에서 고백하게 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적어도 오늘 헤로데는 내가 요한의 목을 베었다고 고백합니다. 그래서 주님을 가까이할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제가 군대에 있을 때 한 달 정도 어느 부대의 중대장 운전병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제 기억으로 미스터 건국대였습니다. 대학에서 보디빌딩으로 일등을 한 적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을 늘 자랑하였습니다. 그분은 30대 중후반이 되었고, 저는 20대 초반이었습니다. 저는 운전병으로 운동할 시간이 많아서 근육이 한창 붙을 때고 그분은 빠져나갈 때였습니다. 그분의 대학 시절만큼은 아니어도 저도 몸을 만드는 것을 좋아할 때였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사우나에 함께 간 적이 있습니다. 그분이 저의 몸을 보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저 멀리에서 해. 내 옆으로 오지마!”

 

다른 것은 몰라도 팔뚝은 제가 더 두꺼웠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근육 자랑을 하고 다녔는데 제가 조금 더 좋다고 보았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잘 보이려 하는 사람은 자신과 비교될 만한 사람이 곁에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하물며 우리 죄의 민낯이 드러나게 만드는 주님께서 옆에 계시게 하기 위해서라면 우리가 어떤 준비를 해야겠습니까? 내 죄가 만천하에 드러날 수 있도록 나를 낮추기를 원해야 합니다. 낮아지기를 원치 않으면 주님을 가까이하기 싫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 두 가지는 동시에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심을 원하고 그분이 주시는 성령의 힘을 받아 살고 싶다면 가장 우선하여서 해야 하는 일은 사람들 앞에서 죄를 고백하여 겸손해지는 일을 즐기는 것입니다. 겸손이 은총과 진리를 부르고 지혜와 힘을 발휘하며 살게 합니다. 그러려면 솔직함으로 사람들 앞에서 낮아지는 것을 즐겨야 합니다.

 

 

 

 

https://youtu.be/3YRNwbQ7XLk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182 3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