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SCP 패러다임(SCP paradigm)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08-17 ㅣ No.4180

 


SCP 패러다임(SCP paradigm)



 

SCP는 산업 구조를 의미하는 Structure, 경제적 행위를 의미하는 Conduct, 성과를 의미하는 Performance 의 약어로, SCP 패러다임(SCP paradigm)은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 및 수익성은 자신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에 따라 결정된다. 해당 산업이 현재 얼마나 매력적이며 미래에 얼마나 내력적일 것인지를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바탕으로 예측하는 데 유용한 분석도구이다.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을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은 유가 변화와 같은 시장 환경이 산업구조(Structure)에 영향을 미치고, 산업구조는 개별 기업의 경제 행위(Conduct)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행위는 해당 기업 및 전체 산업의 성과(Performance)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을 구조-행위-성과의 영어 머리글자를 따서 SCP 패러다임(SCP paradigm)이라고 부른다.

산업구조(Structure)란 특정시장에서 기업들이 활동하는 환경을 말한다. 제품 구매자 및 공급자의 수와 크기, 제품의 차별화 정도, 진입 장벽(barriers to entry)의 정도, 기업의 수직적 통합과 다각화 정도 등 시장의 구조를 나타내는 요소가 있다. 이들 중 제일 중요한 것은 공급자의 수와 진입 장벽(barriers to entry)의 정도는 기업 행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기업의 행위(Conduct)란 가격을 설정하는 행위, 담합행위, 광고행위, 연구개발 투자행위, 공장 및 설비 투자행위 등 기업의 행동, 기업의 의사결정 이러한 결정이 취해지는 활동을 말한다. 성과(Performance)는 매출, 이익, 주가, 성장률 등 기업의 성과와 고용 창출, 경제성장 등의 사회적 성과를 모두 포함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810 1

추천 반대(0) 신고

SCP 패러다임(SCP paradigm),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