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매카시즘(McCathyism)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8-25 ㅣ No.4900

 


매카시즘(McCathyism)



 

1950년부터 1954년까지 미국을 휩쓴 공산주의자 색출 열풍을 가리켜 매카시즘(McCathyism)이라고 한다.

매카시즘(McCathyism)은 조지프 레이먼드 매카시 상원의원이 1950년에 열린 공화당 당원의회에서 "중국을 공산당에 빼앗긴 것은 미국 내부의 공산주의자들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미국에서 활동하는 공산주의자들의 명단을 가지고 있다는 발언으로 시작되었다.

실제로 매카시 상원의원이 지목한 사람들 중 대다수가 간첩으로 드러나면서 매카시즘(McCathyism)은 반공산주의자 낙인찍기가 아닌 진실이었음이 밝혀졌다. 수많은 사람들이 공산주의 혐의로 체포되거나 심문 받았으며 유명인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 로젠버그 부부 간첩 사건이라는 미국에서 가장 큰 논란을 낳은 공안사건까지 발생하면서 매카시즘(McCathyism)의 열풍은 정점을 찍기도 했다.

미국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은 패권 확보를 위해서는 소련을 정점으로 하는 외부 공산주의 세력과 대결하는 동시에 국내 진보 세력의 척결이 필요했다. 장 자크 루소는 "정복국가는 적국에 대해 전쟁을 벌이는 만큼이나 자국 신민들과도 전쟁을 한다."고 갈파했는데 2차 대전 후 미국의 상황이 바로 이러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96 1

추천 반대(0) 신고

매카시즘(McCathyism),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