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와 폴리 레코디스트(Foley Recordis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10-08 ㅣ No.4234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와 폴리 레코디스트(Foley Recordist)



 

방송이나 영화 영상을 보면서 주변 사물을 가지고 여러 가지 소리를 만드는 사람을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라고 부른다. 진짜 같은 소리를 창조하는 영화 음향분야의 마술사를 말한다. 90년대까지 우리나라에선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를 '효과맨' 또는 '음향효과'라고 주로 불렀다.

개별적인 음향  효과를 폴리(Foley)라 하고 폴리 워크(Foley Walker), 폴리 믹서(Foley Mixer)라고도 한다. 2000년대 들어오면서 해외의 폴리분야 기술이 도입되고 이 분야가 전문직으로 인정받으면서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란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가 만든 소리를 녹음하거나 믹싱하는 사람들을 폴리 레코디스트(Foley Recordist)라고 부른다. 이 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폴리 스튜디오(Foley Studio) 혹은 폴리 스테이지(Foley Stage)라고 한다.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는 어떤 도구를 가지고 어떻게 좋은 소리를 만들어낼지를 고민하여 직접 소리를 만들고 폴리 레코디스트(Foley Recordist)는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가 만들어낸 소리를 어떻게 편집해서 영상에 삽입할지 그 소리를 효과적으로 녹음을 한다.

영화계나 드라마 쪽에서 활약하던 폴리(Foley)들이 게임 산업쪽으로 진출하고 있다. 폴리(Foley)라는 말은 할리우드의 효과음의 전설로 불리며 무성영화에 처음으로 소리를 입힌 잭 폴리(Jack Foley 1891-1967)의 이름에서 따왔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674 1

추천 반대(0) 신고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폴리 레코디스트(Foley Recordis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