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0일 (금)
(녹) 연중 제14주간 금요일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아버지의 영이시다.

묻고답하기 천주교 ㅣ 성경 ㅣ 7성사 통합게시판입니다.

q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종살이에 대해서

인쇄

박윤식 [big-llight] 쪽지 캡슐

2020-05-04 ㅣ No.9693

[1]그때 주님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잘 알아 두어라. 너의 후손은 남의 나라에서 나그네살이하며 사백 년 동안 그들의 종살이를 하고 학대를 받을 것이다. 그러나 네 후손이 종이 되어 섬길 민족을 나는 심판하겠다. 그런 다음, 네 후손은 많은 재물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창세 15,13-14)

 

[2]마침내 이스라엘 자손들은 라메세스를 떠나 수콧으로 향하였다. 아이들을 빼고, 걸어서 행진하는 장정만도 육십만가량이나 되었다. 그 밖에도 많은 이국인들이 그들과 함께 올라가고, 양과 소 등 수많은 가축 떼도 올라갔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온 반죽으로 누룩 없는 과자를 구웠다. 반죽이 부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쫓겨 나오느라 머뭇거릴 수가 없어서, 여행 양식도 장만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에서 산 기간은 사백삼십 년이다.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바로 그날, 주님의 모든 부대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다.(탈출 12,37-41)

 

질문 1] [1]에서는 사백 년인데, [2]에서는 왜 사백삼십 년일까요? 그 차이 나는 이유는요?

질문 2] [2]에서 이집트에서 탈출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그러면 그 긴 사백여년의 시작은 어디를 기준으로 삼나요?

          요셉이 이집트로 팔려간 날(창세 37,36), 요셉의 전 형제들이 이집트로 간 날(창세 43,15),

          아니면 야곱의 전 일가가 들어간 날(창세 46,29)기타 등등?

질문 3] 왜 하느님께서 이렇게 당신이 택한 민족을 굳이 이집트 종살이를 시키신 그 이유는 요?

 



911 0댓글쓰기

신고

요셉, 종살이,이집트 탈출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