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가상물리시스템(CPS)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12-02 ㅣ No.4300

 


가상물리시스템(CPS)



 

CPS는 Cyber Physical System의 약어로 '가상물리시스템'이라고 한다. CPS는 소프트웨어, 전자하드웨어, 센서, 엑추에이터, 임베딩 시스템을 모두 포함한다.중요한 것은 인간과 기계의 인터페이스 그리고 다른 시스템과 연결이다.

로봇, 의료기기 등 물리적인 실제의 시스템과 사이버 공간의 소프트웨어 및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통합하는 시스템을 일컫는 말을 가상물리시스템(CPS)이라고 한다. 가상물리시스템(CPS)은 기존 임베디드시스템의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형태로서 에너지, 건강진료, 수자원관리시스템, 공공기초 시설, 운송시스템 등 매우 복잡한 핵심인프라가 모두 가상물리시스템(CPS)의 적용대상에 해당된다.

미래의 산업은 가상물리시스템(CPS)이 기계 시설, 창고 시스템과 생산 설비를 통합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세울 것이다. 가상물리시스템(CPS)이란 서로 다른 가상(Cyber)과 물리(Physical) 체계에서 모든 정도(Scale)와 수준(Level)에서 치밀하게 통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가상물리시스템(CPS)을 가상 즉 Cyber 환경과 물리 즉 Physical 환경을 구분해 보자. Cyber 환경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만든 세계이다. 계산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며 관리되는 디지털 환경이다. Physical 환경은 시간의 흐름 속에 운용되며 물리적 법칙에 희해서 지배 받는 자연과 인공의 시스템 환경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139 1

추천 반대(0) 신고

가상물리시스템(CPS),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