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HSP(Highly Sensitive Person)와 HSS(High Sensation Seeking)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5-10 ㅣ No.5883

                                                        HSP(Highly Sensitive Person)HSS(High Sensation Seeking)




매사에 너무 예민해서 평범한 일상생활을 꾸려 나갈 수 없는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가 매우 민감한 사람이라는 의미의 HSP(Highly Sensitive Person)이다. 이들은 자극에 쉽게 반응하는 성향을 가진다.  타인의 생각이나 기분을 잘 파악하지만 상대방의 감정에 지나치게 공감한다.

HSP
기질을 지닌 사람들의 증상을 심리학에서는 감각 처리 예민성(Sensory Processing Sensitivity)이라고 부른다. HSP는 환경이나 시대 상황에 따라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 아니라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선천적 기질이다.

HSP
기질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마음의 경계선이 분명하지 않다, 쉽게 지친다, 자극에 몹시 민감하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쉽게 영향을 받는다, 자기를 강하게 부정하는 습관이 있다, 직감력이 풍부하다.

세상에는 더 많은 자극을 원하는 기질을 가진 사람도 있다. 새롭고 격렬한 자극을 맛보는 걸 즐기며, 그러한 체험을 위해서라면 어떤 위험도 마다하지 않는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을 HSS(High Sensation Seeking)라 불렀다. 이따금 텔레비전 화면에 등장하는 모험가들의 이야기가 여기에 해당된다.

HSS(High Sensation Seeking)
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다양하고 신기하고 복잡한 감각과 경험을 추구하며 이러한 경험을 얻기 위해 신체적, 사회적, 법적, 재정적인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경향으로 정의되는 특질의 성향을 보인다.

뉴욕주립대학 교수이자 세계적인 여성 심리학자인 일레인 아론(Elaine Aron)이 매우 민감한 사람이라는 의미의 HSP(Highly Sensitive Person) 개념을 정리했고, 미국의 심리학자 마빈 주커만(Marvin Zuckerman)이 더 많은 자극을 원하는 기질을 가진 사람을 HSS(High Sensation Seeking)라 불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103 1

추천 반대(0) 신고

HSP(Highly Sensitive Person),HSS(High Sensation Seeking),감각처리예민성,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