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와 프로테우스 인간(Proteus Ma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03-10 ㅣ No.4012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와 
프로테우스 인간(Proteus Man)




사람은 겉모습에 따라 상대를 대하는 방식이 바뀌지만 그와는 무관하게 자신을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인식하느냐에 따라 외부로 드러나는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이다. 타인의 시선보다 내가 나를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프로테우스(Prote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으로 바다의 노인 중 하나이다. 프로테우스(Proteus)는 포세이돈(Poseidon)을 위해 바다표범과 그밖의 생물들을 지켰다. 그는 변장술이 뛰어나서 무엇으로든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었으며 예언의 능력도 있어 바다의 장로라고 불리어졌다. 그는 예언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람들에게 예언하기를 싫어했다.

그래서 예언을 들으러 찾아오는 사람들을 피해 다녔다. 그는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도록 여러 섬을 돌며 불이나 물 또는 야생의 짐승 등으로 자주 모습을 바꾸었다. 그리스 신화의 프로테우스(Proteus)처럼 자신의 모습을 잘 바꿔가며 사회와 조직의 변화에 잘 적응하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는 사람들을 프로테우스 인간(Proteus Man)이라고 부른다.

현대의학의 힘으로도 바꿀 수 없는 자신의 선천적 특징을 감추려 애쓰는 것보다는 후천적으로 바꿀 수 있는 실력을 키우고 인성을 수양하려는 태도가 짧은 인생에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치는 말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831 2

추천 반대(0) 신고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프로테우스 인간(Proteus Man)?,시사용어, 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