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탐색마찰(Search friction)과 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06-09 ㅣ No.4108

 


탐색마찰(Search friction)과 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



경제학에서 바라보는 노동시장의 문제중 구인자와 구직자가 서로 많음에도 직접 접촉하지 않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양측의 수요가 서로 충족되지 않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탐색마찰(Search friction)이라고 한다. 탐색마찰(Search friction)이란 말은 노동시장에서 일자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실업률이 낮아지지 않는 상황을 설명하는데 쓰이고 있다.

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이란 일시적이고 단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실업을 말한다. 일자리가 있음에도 노동시장의 취업 정보 부족이나 학력 간 인력 수급 불균형 등으로 노동시장의 정보 체계가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 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이 발생할 수 있다.

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은 한 국가 내에서 전체 노동 공급이 수요보다 많지 않더라도 발생하며 호황기에도 발생할 수 있다. 한 국가의 완전고용상태는 통산 2-3%의 실업률을 전제로 한다. 이때의 실업이 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804 1

추천 반대(0) 신고

탐색마찰(Search friction),마찰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