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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즘이론(chasm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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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06-13 ㅣ No.5196

캐즘이론(chasm theory)


캐즘(chasm)이란 원래 지질 변동과 같은 원인으로 지층 사이의 갈라진 틈, 깊은 구렁을 의미하는 말로, 이곳으로 떨어지면 바로 나락이다. 이렇게 깊고 크게 벌어진 지각의 틈을 가리키는 말이다.

캐즘이론(chasm theory)이란 첨단기술 제품 및 서비스가 실험적인 소수의 고객들에 의해 지배되는 초기 시장에서 실용적인 성향을 지닌 다수의 고객들에 의해 지배되는 주류 시장으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흔히 나타나는 협곡 내지는 절벽과 같은 대단절현상을 의미한다. 즉 소비자들에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대중화가 정체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

마케팅에서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초기 시장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주류 시장 사이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케즘(chasm)은 바로 이러한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 사이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초기 시장 고객과 주류 시장 고객은 확연히 구분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

신제품들은 처음엔 초기구매자들이 구매하면서 성공하는 듯하지만 꾸준한 기술이 뒤따라주지 않으면 후기구매자들이 구매하는데 공백이 생기는데 이러한 소비의 공백현상을 경영학 용어로
캐즘(chasm)이라 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캐즘(chasm) 현상을 재빨리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신기술을 개발하는 등 기술적인 노력을 하여야 한다.

창업가나 제품 개발자, 기술 개발자가 알아야 할 교훈은 신기술이나 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게 할지 그 가치를 어떻게 빨리 인정받게 하고 대중화를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캐즘이론(chasm theory)이라 한다. 결국 캐즘(chasm)에 대한 이론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

캐즘이론(chasm theory)은 첨단 기술 분야의 마케팅 전문가인 제프리 무어(Jeffrey A. Moore)1991년 그의 저서에서 처음 이 말을 도입하여 마케팅 이론으로 확립하게 되었다
.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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