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연중 제7주간 토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17-02-25 ㅣ No.110332

교우분들을 만나면 본당 신부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본당 신부님은 5년 있으면 임기를 채우고 다른 곳으로 가게 됩니다. 교우분들은 많은 본당 신부님을 만나게 됩니다. 활기차고, 사목에 대한 열정이 있고, 늘 바쁘게 지내는 신부님이 있습니다. 예산을 넉넉하게 지출하기도 하고, 행사가 매달 있어서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늘 분주하고, 정신이 없었는데 과연 나의 신앙이 성장하고, 행복했는가를 돌아보면 아쉬움이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가하면 뜨거운 여름에 냉방을 틀지 않으시고, 추운 겨울에도 난방을 잘 하지 않는 신부님도 있습니다. 성서공부와 특강을 자주 하시고, 교우들과 함께 성무일도를 바치고, 언제나 성당에 계신 신부님이 있습니다. 고지식하고, 답답하고,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 먼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함께 있을 때는 잘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분과 함께 했을 때가 영적으로 성장했고, 행복했던 것 같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행복은 성적순도 아니고, 행복은 무언가를 채워야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행복은 많이 알아야만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행복은 나누고, 비우고, 감사할 때 바람처럼 우리 곁에 머무는 것 같습니다.

 

강의를 할 때도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쉬운 말을 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말은 강의를 하는 본인도 이해하기 어렵고, 본인도 이해하지 못하는 말을 전하는 것은 더욱 힘들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예화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강의를 듣는 분들은 위로를 받고 싶어 하십니다. 지지를 받고 싶어 하십니다. 그런 분들에게 세상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것은 위로가 되고, 기쁨이 됩니다. 준비한 강의 자료를 장악해야 합니다. 눈을 감고 생각을 하면서 강의의 순서와 내용을 음미해야 합니다. 보험 설계사들은 자신들이 만나는 고객들에게 막힘없이 보험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자신감이 있습니다. 강의를 할 때도 그런 자세와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감사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강의를 짐으로 생각하면 잠도 오지 않고, 밥맛도 없어집니다. 그러나 강의를 하게 된 것을 축복이라고 생각하면 준비하기도 쉽고, 재미도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늘 기도하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원칙을 알고 있으면서도 역시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 제1독서는 하느님께서 우리들에게 많은 능력을 주셨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는 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만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이성이 있으며, 예술을 창조할 수 있는 감성이 있습니다. 우주와 세상의 시작을 사유할 수 있는 오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를 이야기 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사람들을 창조하시고, 사람들의 영혼에 하느님의 숨결을 넣어 주셨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숨결을 느끼고, 하느님의 뜻에 따라서 살 때, 우리는 하느님 나라를 지금 이곳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를 담으면 쓰레기통이 됩니다. 보석을 담으면 보석상자가 됩니다. ‘우리들 마음에 시기, 질투, 탐욕, 분노, 미움, 원한의 쓰레기를 담으면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하느님 나라가 될 수 없습니다. 하느님께서 만들어 주신 이 세상이 하느님 나라입니다. 우리 마음에 용서, 희생, 나눔, 배려, 인내, 사랑의 보석을 담으면 지금 내가 사는 이곳이 하느님 나라가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늘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어린이처럼 순수한 마음을 지녀야 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80 8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