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시간은 시간 그 자체의 것 - 윤경재 요셉

스크랩 인쇄

윤경재 [whatayun] 쪽지 캡슐

2017-02-26 ㅣ No.110354

 

시간은 시간 그 자체의 것

 

- 윤경재 요셉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는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필요함을 아신다. 너희는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로움을 찾아라. 그러면 이 모든 것도 곁들여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내일을 걱정하지 마라. 내일 걱정은 내일이 할 것이다. 그날 고생은 그날로 충분하다.”(마태6,32~34)

 

 

 

저는 십여 년간에 걸쳐 번역되고 2005년에 새로 발간된 성경을 읽으며 내일 걱정은 내일이 할 것이다.”라는 구절에 이르면서 한참이나 머물고 있습니다. 번역이 얼마나 훌륭하게 되었는지, ! 하고 무릎을 칠만큼 깊이 감탄하고 있습니다. ‘내일이라는 시간에 주체성을 부여하여 번역하신 그 의도가 얼마나 참신하면서도 시적이며, 깊은 철학적 사색의 결과인지 정말 읽을수록 임승필 신부님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온 기력을 바쳐 성경을 번역하시느냐 너무 일찍 천국에 들어가신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1977년 발간된 공동번역 성서에서는 이 구절을 내일 걱정은 내일에 맡겨라.” 천주교 200주년 기념 성서에서는 내일은 내일대로 걱정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번역 되어 있습니다. 두 번역 모두 주체인 사람이 걱정하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임승필 신부님께서 번역하신 표현은 아예 걱정을 하는 주체가 사람이 아닙니다. 내일이라는 시간 그것이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이 번역이 얼마나 깊고 웅변적으로 예수님께서 의도하시는 점을 꿰뚫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야말로 예수님께서 示唆하시는 바를 정확하게 끄집어냈습니다.

 

시간은 인간의 것이 아니며 시간 그 자체의 것입니다.

 

인간은 시간에 대해 많은 부분 오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 생각은 시간이란 과거에서 미래로 흘러가는 것이며 자기와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만 여깁니다. 그러나 시간은 사실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오늘이라고 말하는 순간 시간은 벌써 멀리 도망쳐 버렸습니다. 또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인간이 지배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은 현재를 살고 있지 못합니다. 과거에는 얽매어 있고 미래에다가는 불확실한 약속을 담보하고서 현재를 포기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든 불안은 불확실한 미래에 자신을 쏟아 붓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미래를 생각하고 대비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깨달은 사람이 아닌 평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미래를 염려하니까요. 그렇지만 미래를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걱정하면 우리 삶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숨 쉴 여유조차 없어집니다. 내일을 지나치게 걱정하면 오늘을 제대로 살아낼 수가 없습니다. 내일에 대한 염려와 공포로 지금 앞에 풍성하게 차려진 맛있는 음식도 먹는 둥 마는 둥 할 것이고, 지금 자기 앞에서 고민을 토로하는 사랑스런 아이의 목소리도 듣는 둥 마는 둥 할 테니까요. 그는 자폐증에 걸린 사람처럼 오로지 자신 미래의 걱정에 갇혀 지낼 것입니다.

 

오늘 이렇게 내일을 걱정하느라 노심초사하고 있으니, 어떻게 삶이 행복하겠습니까? 또한 이렇게 내일을 걱정하는 사람이 어떻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관심과 자비를 베풀 수가 있겠습니까. 이런 사람에게 걱정하던 내일이 와도 막상 달라지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내일이 왔을 때 그 날은 또 새로운 오늘이 될 것이고, 그 사람은 여전히 다시 또 다른 내일을 염려하고 두려워할 테니까 말입니다.

 

보라, 하느님의 나라는 너희 가운데에 있다.” (루카 17,21)

 

진실한 예배자들이 영과 진리 안에서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때다.” (요한 4,23)

 

죽은 이들이 하느님 아들의 목소리를 듣고 또 그렇게 들은 이들이 살아날 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때다.”(요한 5,25)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은 확실한 지금이라는 시간에다 살아 숨 쉬는 생명을 부여하신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종말의 때도 지금이라는 확고한 것에 뿌리를 박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곧이곧대로 믿지 못하고 막연한 두려움과 의심을 함께 부여한 채, 다시 오실 재림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미래를 의심하며 현재를 살기 때문에 현재를 충실히 살지 못하고 두려워하며 걱정하는 것입니다.

 

너희들 작은 양 떼야, 두려워하지 마라. 너희 아버지께서는 그 나라를 너희에게 기꺼이 주기로 하셨다.” (루카 12,32)

 

하느님께서 하느님나라를 미래에 주시겠다고 미루어 두신 것이 아닙니다. 이미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러니 하늘나라는 이미 우리 가운데 와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나라가 이미 들어와 있다면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또 몸을 보호하려고 무엇을 입을까 걱정하지 마라.”는 말씀이 얼마나 절실한지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늘을 나는 새도 들에 핀 나리꽃도 충실히 그 생명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피조물과 달리 현재를 충실히 살고 있지 못합니다.

 

어느 동물학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인간이 사용하는 말 중에 동물적이다라는 말처럼 잘못 쓰고 있는 말이 없다. 이 말은 인간이 얼마나 오만하고 무식한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말이다. 동물들은 자기의 삶에 언제나 충실하며 찰라에 충실한지 모른다. 한낱 토끼를 잡아먹으려는 호랑이도 최선을 다해 뛰고 달린다. 또 수 초 뒤에 잡아먹히는 한이 있더라도 작은 토끼는 최선을 다해 도망친다. 그리고 호랑이는 장난삼아 사냥하지 않는다. 자신의 생명에 충실하여 살뿐이다. 이처럼 동물들은 누구도 원망하지 않으며 걱정도 하지 않는다. 또 슬퍼하지도 교만하거나 자랑하려고 들지도 않는다. 어쩌면 그네들은 창조주께 항상 감사하며 기쁘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참으로 배울 점이 많은 이야기입니다.

 

시간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다만 선물로 주신 하느님께 감사하고 모든 것을 그분께 맡기며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것뿐입니다. 태양이 서쪽으로 졌다가 정확히 동쪽에서 떠오르는 것을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 것처럼 우리도 아무 의심 없이 주님 말씀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안에 평화와 기쁨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05 1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