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코나투스(Conatus)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8-03-16 ㅣ No.4392

 


코나투스(Conatus)



 

코나투스(Conatus) 개념은 스피노자 철학체계의 구성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의 철학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존재보존을 위한 노력'으로 이해되고 있다. 코나투스(Conatus)는 살고자 하는 욕구 내지는 의지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사물은 자신을 표현하지 않으면 더 이상 실존하지 않는 것이고, 더 이상 실존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표현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사물에는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고자 하는 능력이 속하는데 이를 가리켜 코나투스(Conatus)라고 부른다. 코나투스(Conatus)는 자기 능력이 미치는 한에서 최대한 자기 존재를 확장시키는 노력이기도 한 것이다.


스피노자(Baruch Spinoza)의 <에티카(Ethica)>에서 "각각의 사물은 자신 안에 존재하는 한에서 자신의 존재 안에 남아 있으려고 노력한다. 세상의 그 어떤 사물도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고자 노력하지 않는 것은 없다. 모든 사물은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러한 노력은 곧 사물의 본질이자 본성이라고 할 수 있다." 코나투스(Conatus) 없이는 어떠한 사물도 존재하거나 활동할 수 없다는 것이다. 스피노자(Baruch Spinoza)는 개체들이 자기 존재를 유지하려는 힘 또는 노력을 일컬어 코나투스(Conatus)라고 부른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92 1

추천 반대(0) 신고

코나투스(Conatus),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