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월)
(백)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안티오키아의 성 이냐시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19-10-16 ㅣ No.133231

 

운전할 때입니다. 굽은 길에서는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속도가 빠르면 차는 원심력이 있어서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원심력을 이해하지 못하고 평상시처럼 운전하면 차가 바깥으로 멀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난간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물에서 장난할 때입니다. 물을 한 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중앙에 원 모양의 구멍이 생깁니다. 구심력은 주변의 물건을 빨아들입니다. 땅이 넓은 미국에서는 기압의 차이로 돌풍이 불곤 합니다. 돌풍은 회오리바람이 되어 주변에 있는 걸 빨아들입니다. 바람이 강하면 나무, 자동차, 소까지도 빨아들입니다.

 

불가에서는 존재하는 모든 것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합니다. 차원을 넘어서 존재했던 것, 존재하는 것, 존재할 것과도 관계를 맺는다고 합니다. 이걸 연기설(緣起說)’이라고 하며, 우리는 흔히 인연(因緣)’이라고 합니다. 자아를 통제하지 못하고, 내면의 깊이가 적으면 밖에서 오는 인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운전 중에 옆에 운전자가 손가락질하면 마음이 불편합니다. 잠시 불편한 건 상관없지만 온종일 그 불편함이 간다면 문제가 있는 겁니다. 근심, 걱정, 불안, 불평, 불만, 원망은 외부에서 들어와 마음의 평화를 흔들어 놓습니다. 외부의 원심력이 강하면 영적인 갈등이 심해집니다.

 

모임에서 구심점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뿌리 깊은 나무처럼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샘이 깊은 물처럼 기쁨과 평화가 샘솟습니다. 장자가 이야기했듯이 마음을 빈배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야유와 조롱이 있어도 영적 성장의 발판으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칭찬과 존경을 겸손과 온유함으로 녹여내는 사람입니다. ‘난향천리, 덕향만리라는 말처럼 주변을 향기롭게 만드는 사람입니다. 쉽게 끓고, 쉽게 식는 우리의 정치에도 이런 사람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함석헌 선생님이 그 사람을 가졌는가?’라고 말했던 사람입니다. 예수님 십자가의 길에서 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드렸던 여인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 갔던 사람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예수님께서는 바리사이파와 율법 학자들의 위선과 가식을 말씀하십니다. 겉은 화려하지만 내면은 비어있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생명의 양식으로 삼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오늘 이렇게 행동합니다.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파들은 독한 앙심을 품고 많은 질문으로 그분을 몰아대기 시작하였다.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그분을 옭아매려고 노렸다.” 시기와 질투가 가득한 사람은 본인도 진리를 보지 못하지만, 남들도 진리를 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바오로 사도는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나는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믿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사실 사람은 율법에 따른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우리는 확신합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런 말도 하였습니다.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으니,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내 안에 사시는 겁니다.” 지혜롭지만 겸손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결단력이 있지만 온유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선택은 우리의 몫입니다.

 

주님, 당신이 죄악을 헤아리신다면, 주님, 감당할 자 누구이리까? 당신은 용서하는 분이시니, 사람들이 당신을 경외하리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866 11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