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8일 (일)
(녹) 연중 제13주일(교황 주일) 십자가를 지지 않는 사람은 나에게 합당하지 않다. 너희를 받아들이는 이는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자유게시판

면장우피(面張牛皮), 모몰염치(冒沒廉恥), 망지소조(罔知所措), 경거망동(輕擧妄動), 경조부박(輕佻浮薄), 계궁역진(計窮力盡)

인쇄

배봉균 [baeyoakim] 쪽지 캡슐

2006-07-11 ㅣ No.101918

 

 

 

 면장우피(面張牛皮), 모몰염치(冒沒廉恥), 망지소조(罔知所措),

 경거망동(輕擧妄動), 경조부박(輕佻浮薄), 계궁역진(計窮力盡)





 면장우피(面張牛皮)




 얼굴에 소가죽을 발랐다는 뜻으로 ‘몹시 뻔뻔스러운 사람’을

 비유(比喩)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모몰염치(冒沒廉恥)

 

 

 

  염치(廉恥) 없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무릅쓰고 함,

  또는 ‘그런 일’을 말합니다.

 

 

 

 

 망지소조(罔知所措)




 갈팡질팡 어찌할 줄 모름을 말합니다.

 

 

 

 

 경거망동(輕擧妄動)




 깊이 생각해 보지도 않고 경솔(輕率)하게 함부로 행동(行動)함,

 또는 ‘그런 행동(行動)’을 말합니다.

 

 

 

 

 경조부박(輕佻浮薄)




 사람이 진중(鎭重)하지 못하고 가벼움을 이르는 말입니다.

 

 

 

 

 계궁역진(計窮力盡)

 

 

 

  꾀와 힘이 다하여 더는 어찌할 도리가 없이 됨을 이르는 말입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을 참조 작성하였습니다.)





                                            - 끝 -

 

 

 

 

[명상곡] 茶와 명상음악들 <펌>
 
신희상
 
 


茶와 명상음악들♬

01. 차의 향기 02. 나무끝에 연꽃 03. 대숲에 홀로 앉아 04. 하늘정원 05. 산속에 부는 바람 06. 산야초 07. 초향 08. 다래헌 09. 차한잔의 인연 10. 홀로 있으면 내 모습이 보인다 11. 이밤을 어디서 쉬나 12. 차한잔에 담긴 향기



 
신희상 (2006/04/23) :  
 
이강길 (2006/04/23) : 오늘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사자성어...깊이 생각하고 일요일 밤을 넘기려 합니다...백뮤직이 참 좋습니다...  
 
정정애 (2006/04/23) : 忍一詩之忿(인일시지분)이면 免百日之憂(면백일지우)니라..한 때의 분함을 참으면 백날의 근심을 면하느니라 ^*~  
 
신희상 (2006/04/23) :

강안여자,철면피여자,막가파여자...아님말구..ㅍㅍㅍ

 
 
신희상 (2006/04/23) :

파비아노 형제같은 천재가 뭘 깊이 생각혀...

 
 
박영호 (2006/04/24) : 면장우피(面張牛皮), 모몰염치(冒沒廉恥), ......이러면 안되는데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 미국 시민이 내정 간섭을 많이 하드라구요. 기름이 75$로 올라가서 그러나?  
 
배봉균 (2006/04/24) : 미카엘 학생...이미쥐가 점점 더 세련되어 가구 있는 고 있쥐...ㅍㅍㅍ  
 
배봉균 (2006/04/24) : 파비아노 조교...오늘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사자성어...깊이 생각하고 일요일 밤을 넘기려 합니다...백뮤직이 참 좋습니다...ㅎㅎ...파비아노 음악 안 깔았다구 삐진곤 아니겠쥐?  
 
배봉균 (2006/04/24) : 忍一詩之忿(인일시지분)이면 免百日之憂(면백일지우)니라..한 때의 분함을 참으면 백날의 근심을 면하느니라 ^*~...안젤라.  
 
배봉균 (2006/04/24) : 강안여자,철면피여자,막가파여자...아님말구..ㅍㅍㅍ 지하철 꼴 불견?...아님말구...ㅋㅋㅋ  
 
배봉균 (2006/04/24) : 미카엘 학생...파비아노 형제같은 천재가 뭘 깊이 생각혀...ㅍㅍㅍ...파비아노 젊은 천재...低山 교수 늙은 천재...파비아노 천재 조교...요아킴 천재 교수...아님 말구...ㅋㅋㅋ  
 
배봉균 (2006/04/24) : 안드레아 학생...오늘 올린 사자성어 6개는...크게는 일본같은 나라나 민족에게두 해당되구...작게는 우리 모두 각 개인 개인에 해당된다구 바야...죠...원래 속담이나 고사성어, 사자성어가 모든 국가나 단체, 개인이 교훈으로 삼아야할 경구(警句)들이니까...요...근디 아무래두 더 마니 해당되는 국가나 단체, 개인은 있다구 바야...죠...글쵸?



278 8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