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양승국 스테파노신부님 살레시오회 : 열정은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불순물들을 태워버리는 불꽃입니다!

스크랩 인쇄

박양석 [pys2848] 쪽지 캡슐

2021-09-22 ㅣ No.149921

세상 사람들은 성인이 되기 위해 강한 자기 통제력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도한 열정이 억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열정 역시 성덕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 열정은 세속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전환된 것이어야 합니다. 영적 열정 안에는 성덕으로 나아가기 위한 에너지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영적 열정 안에는 악습과 편견을 물리치기 위한 강력한 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정은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불순물들을 태워버리는 불꽃이기도 합니다. 성인들은 자신 안에 내재되어 있는 열정, 다시 말해서 인간적인 욕구들과 에너지들을 더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한 사람들입니다.

 

이런 면에서 우리가 눈여겨볼 아주 특별한 성인이 한분 계십니다. 피에트릴치나(Pietrelcina: Pietra-돌-이란 단어의 애칭, '작은 돌'이란 의미)의 비오 신부님입니다. 사람들은 이분을 오상(五傷)의 비오 신부님이라고 부릅니다.

 

그는 말마디 그대로 쓸모없는 돌밭 투성이뿐인 가난하고 척박한 농촌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1903년 카푸친 회에 입회하여 1910년 사제로 서품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있는 그대로 추종하고자 노력했던 그의 열정이 얼마나 대단했던지 깜짝 놀랄 일이 그에게 발생했습니다.

 

1918년에 그는 예수님처럼 오상을 받게 됩니다. 놀랍게도 상흔은 50년간 지속되었습니다. 오상으로 인해 그의 일생은 그야말로 가시밭길이었으며, 십자가의 길이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몰려들자 교회당국에서는 그의 삶을 통제하기 시작합니다. 1923년부터 그는 공적 성무 활동이 정지되어 작은 수도원 경당에서 홀로 미사를 집전하게 되었습니다.

 

비오 신부님께서 오상을 받으신 후 매일 흘렸던 혈액의 양은 대략 찻잔으로 하나 정도였습니다. 사람들은 질문했습니다. “신부님, 얼마나 아프세요?” “보십시오. 굵고 네모 난 못을 손에 대고 망치로 힘껏 때려 박은 다음에 그 못을 뺑 돌려보십시오. 꼭 그만큼 아파요.”

  

그는 오상을 자신의 몸에 간직한 그 50년 동안 골고타 언덕 위에서 예수님께서 겪으셨던 고통을 똑같이 느꼈습니다. 오상으로 인한 영광과 기쁨도 컸겠지만 오상으로 인해 그분이 매일 받았던 고통은 처절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받은 오상을 통해 매일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생생하게 묵상했습니다.

 

세상 사람들을 성화의 길로 이끌고자 했던 그의 열정이 얼마나 대단했던지 비오 신부님은 종종 사람들에게 큰 영적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그는 고해자 각자를 다르게 다루었습니다.

  

때로 고백성사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들, 그저 호기심에 한번 찾아온 사람들, 중요한 죄를 고의적으로 빠트리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거칠고 엄한 어조로 꾸짖으셨습니다. 때로 고백소에서 내쫒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진심으로 뉘우치고 찾아오는 사람에게는 다정하게 팔을 펼쳐 사랑스런 아들을 맞이하듯이 인사했습니다. 고해가 끝난 후에도 이런 말로 작별인사를 건넸습니다. “잘 가십시오. 예수님께서는 그대를 사랑하고 계십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441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