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빅 파이브 이론(Big Five personality traits)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0-10 ㅣ No.5668

                                                                       빅 파이브 이론(Big Five personality traits)




기본적인 성격 요소를 다섯 가지로 보고 평가하는 성격 이론(personality theory)을 가리켜 빅 파이브 이론(Big Five personality traits)이라고 한다. 심리학에서 경험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하여 정립한 성격 특성의 다섯 가지 주요한 요소 혹은 차원을 말하며, 다섯 가지 성격 요소는 신경성,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다.

빅 파이브 이론(Big Five personality traits)은 사람이 얼마나 개방적인지, 성실한지, 외향적인지, 타인에게 우호적인지, 예민한지에 따라 인간의 성격이 아주 다양하게 나뉘는데, 일정 부분 타고난 기질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라는 학설이다.

빅 파이브 이론(Big Five personality traits)은 심리학자인 폴 코스타 주니어(Paul Costa Jr)와 로버트 맥크레(Robert McCrae)에 의해서 집대성된 모델로 현대 심리학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요인분석에 기반한 성격 이론(personality theory) 및 특성 이론(trait theory)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20 1

추천 반대(0) 신고

빅 파이브 이론(Big Five personality traits),시사용어,시사상식,성격 이론(personality theory)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